사회 전국

KISTI-세종대, 빅데이터·AI 겨울학교 개최

D.N.A(디지털, 네트워크, 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위한 인재육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세종대학교와 이달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데이터·슈퍼컴퓨터·인공지능(D.N.A) 분야의 융합 인재 양성을 통한 미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KISTI-세종대학교 빅데이터·AI 겨울학교’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KISTI는 지난 2018년 KISTI 강점기반 전문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전담 부서인 과학데이터스쿨을 개설했고 국가와 국민을 위한 데이터 생태계 중심기관으로서 디지털 뉴딜 정책 실현과 D.N.A(디지털, 네트워크, 인공지능) 생태계 강화를 꾀하고 있다.

과학데이터스쿨에서는 산·학·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슈퍼컴퓨팅, 인공지능을 아우르는 데이터과학 분야 인재 양성 전문 교육과정을 대면·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다.


KISTI와 세종대는 이번 겨울학교를 통해 KISTI 보유 인프라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세종대의 학술 인프라를 연계하여 데이터 경제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관련 공동 학술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교육신청은 과학데이터스쿨 홈페이지에서 이달 17일까지 하면 되고 교육 대상은 대학 학부 3∼4학년부터 대학원생까지다. 교육비는 무료이다.

프로그램은 기계학습이 인공지능에서 차지하는 역할, 응용 분야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딥러닝 등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는 기계학습 개론, 스마트시티를 어떻게 그리고 어떤 기술을 적용하여 구축할지와 공공 안전을 해결하기 위한 CCTV 영상 분석기술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하는 스마트시티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역할, 캐글(Kaggle) 혹은 데이콘(Dacon)과 같은 데이터 사이언스 경진대회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접근하면 실력향상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경험을 캐글 실습으로 배울 수 있는 데이터분석 개론 등 6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KISTI 과학데이터스쿨 안부영 센터장은 “이번 겨울학교를 통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기술의 실제적인 활용사례 및 심도있는 학습을 원하는 전국의 대학생들이 신산업 분야의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