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2020년 韓 모바일 게임 거래액 '5조' 돌파... "리니지 5억 6,000만 시간 이용"


지난 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거래액이 5조 원을 돌파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 모바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모습이다.

아이지에이웍스아이지에이웍스





18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는 앱 마켓 구글플레이·애플 앱스토어·원스토어의 합산 게임 통계를 발표했다. 2020년 국내 모바일 게임 거래액은 2019년보다 24% 증가한 5조 3,291억 원에 달했다. 앱 마켓 3사 게임 매출 합산 추정치는 약 5,558억 원으로 2019년 1월보다 55% 증가했다. 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플레이가 77.6%, 원스토어가 13.8%, 애플 앱스토어가 8.6%였다. 원스토어 거래액 점유율이 2018년 8.5%, 2019년 12.2%, 2020년 13.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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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거래액에선 상위 10개의 비중이 49.9%로 절반에 달했다. RPG(역할수행게임) 장르 거래액이 전체 67.9%로 장르 편중이 심했다. 가장 사용 시간이 많던 게임은 안드로이드 OS 기준 리니지M(3억 27만 시간)이었다. 리니지2M(2억 6,073만 시간), 배틀그라운드(2억 2,054만 시간), 바람의나라: 연(2억 886만 시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2억 720만 시간)이 뒤를 이었다.

지난 해 하반기 모바일 게임 월평균 사용자 수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기준 2,647만 명에 달했다. 성비는 여성이 52.83%, 남성이 47.17%로 여성 이용자가 더 많았지만, 평균 사용 시간은 남성이 더 많았다.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이 가장 긴 계층은 30대 남성으로 한 달 평균 48.0시간 게임 앱을 사용했다.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윤민혁 기자 beherenow@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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