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올해도 물건너간 봄축제…반짝 특수기대 주민 '울상'

광양시, 매화축제 취소하고 방문자제 호소

일부는 '드라이브 스루'·비대면 행사로 대체

이미지투데이이미지투데이




올해도 봄 축제가 줄줄이 취소될 전망이다. 일부 축제는 차량에서 관람하는 '드라이브 스루'나 아예 비대면으로 방식을 바꾸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봄 축제가 줄줄이 취소되면서 반짝 특수를 기대했던 지자체와 주민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봄을 알리던 광양 매화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2년째 취소됐다. 전남 광양시는 매화 축제를 취소하는 한편 매화마을 방문도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광양시는 매화마을 주차장을 전면 폐쇄하고 시청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현수막을 통해 방문 자제를 홍보하기로 했다.

광양시는 축제 취소에도 상춘객이 몰릴 것에 대비해 매화마을 일원에 집중 방역을 하고 마스크 미착용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노점상과 무허가 건축물, 불법 음식점을 단속하는 등 감염병 확산 방지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매화에 이어 꽃망울을 터뜨리는 구례 산수유 축제도 취소됐다.



전국 최대 벚꽃축제로 꼽히는 경남 창원 진해군항제는 축제 개최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준수하면서 축제를 열 방법을 검토하고는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추세에 따라 축제를 취소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동향을 파악하면서 개최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며 "축제를 하더라도 전처럼 많은 방문객이 몰리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항제는 지난해에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전면 취소됐다. 군항제 명소에 있는 한 카페 업주는 "진해에는 '군항제 특수'를 누리는 상인들이 꽤 많은데 2년 연속 축제가 취소되면서 경제적 타격은 물론 심리적 피로가 크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부산 사상구는 삼락 벚꽃축제를 열지 않기로 했다. 부산 강서구 역시 매년 열리는 벚꽃축제를 취소했다. 강서구 관계자는 "다가오는 봄까지 코로나19 확산세가 잠잠해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3~4월 벚꽃 축제를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며 "가을 즈음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돼 많은 분이 강변 축제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취소됐던 제주들불축제는 올해 비대면으로 열린다. 최근 수년간 '지상 최대의 불놀이'라 불리며 전국의 관광객을 끌어모았던 축제다. 제주시는 당초 축제 기간을 일주일 정도로 잡고 새별오름 등반과 버스킹 공연, 노래자랑 등 대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모두 취소했다. 시는 3월 13일 제주시 새별오름에서 등불축제 최대 볼거리인 오름 불놓기만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진행한다. 시는 주차 여건과 방역 수칙 등을 고려해 차량 400대로 제한해 관람을 허용할 방침이다.

제주들불축제. /제주시 홈페이지제주들불축제. /제주시 홈페이지


전북 김제의 '지평선 추억의 보리밭축제'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됐다. 남원의 '지리산 뱀사골 고로쇠약수축제'는 사실상 취소됐다. 지평선 추억의 보리밭축제는 김제 진봉면 망해사 인근 1,400ha의 평야를 파랗게 물들인 청보리밭을 거닐며 추억을 되새기는 행사다. 김제시는 축제장으로 이어지는 새만금 동서도로가 최근 개통돼 올해 관광객이 대폭 늘 것으로 예상했으나 비대면 방식으로 치르게 되면서 특수를 기대할 수 없게 됐다며 울상이다. 김제시 관계자는 "축제가 김제와 새만금을 널리 알리고 지역 특산품 판매를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데 기여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불가피하게 비대면으로 전환했다"며 안타까워했다.

지리산 뱀사골 고로쇠약수축제는 최소 인원이 모여 약수제례만 올리기로 했다. 최근 날씨가 좋지 않고 올겨울 눈이 쌓이지 않아 고로쇠 생산량이 예년의 절반 수준에 그친 데 이어 축제마저 취소돼 주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박예나 인턴기자 yena@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