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스포츠 문화

BTS, 빌보드 선정 '2020년 최고의 팝스타'

“영어권 슈퍼스타들과 나란히 오른 첫번째 아시아 아티스트”

그룹 방탄소년단(BTS) /사진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그룹 방탄소년단(BTS) /사진 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1981~2020년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THE GREATEST POP STAR BY YEAR)’ 명단에서 2020년을 대표하는 팝스타로 꼽혔다.



7일 빌보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빌보드는 BTS에 대해 “지난 몇 년 간만 해도 K팝의 다채로운 세계는 미국 주류 팝의 주변부에 자리한 장르였다”며 “BTS는 미국 시장에서 이 장르의 진정한 도약을 알렸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이어 “BTS는 설명이 필요 없는 영어권 슈퍼스타들과 나란히 이 명단에 오른 첫 번째 아시아 아티스트”라며 “미국 대중은 최고의 슈퍼스타로서 BTS의 위상뿐만 아니라 K팝이 주류 음악에서 마땅히 누려야 하는 자리를 부인하기 어렵게 됐다”고 적었다. 또 “마침내 이들의 음악을 들으며 우리는 팝의 고전이 될 수도 있었지만 단지 언어장벽 때문에 놓쳐버렸을 그 모든 음악들을 고통스럽게 상상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명단은 매 해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 팝스타를 선정한 결과다. 빌보드는 “차트에서의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기는 하지만, 팝 스타덤은 어떤 산술적 조합을 근거로만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무형의 요소를 갖고 있다”며 이 명단에 대해 “‘이 아티스트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지 않고 그 해를 보내는 게 가능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라고 설명했다.

2010년대 이후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로 선정된 아티스트는 아델(2011), 리애나(2012), 마일리 사이러스(2013), 비욘세(2014), 테일러 스위프트(2015), 저스틴 비버(2016), 에드 시런(2017), 드레이크(2018), 아리아나 그란데(2019) 등이다.

/박준호 기자 violator@sedaily.com


박준호 기자 violator@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