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예비 과학자들, 국가R&D 연구기획에 도전해보세요

KIRD, 대학원생 실전역량 강화 지원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연구팀 공모

충북 오창에 자리잡고 있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KIRD). 사진제공=(KIRD)충북 오창에 자리잡고 있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KIRD). 사진제공=(KIRD)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미래를 주도할 이공계 석?박사 대학원생들의 현장요구 역량 강화를 위해 실제 R&D 사업을 기획하는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KIRD는 연구현장에서는 전문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융합·네트워크, 창의적 문제해결 및 협업 능력을 지닌 실전형 인재를 원하고 있지만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R&D기획 및 과제수행 역량을 강화하는 대학내 현장학습은 부족한 실정이라고보고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미취업 청년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 규모를 24개 내외의 연구팀으로 확대 선발하고 선정된 팀에는 2,100만원의 연구기획비를 지원한다.

관련기사



총 6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R&D 교육과 기획연구, 멘토링으로 구성돼 있다.

R&D 교육은 동향분석, 기술조사 등 R&D 기획을 위한 필수지식과 제안서 작성, 과제 발표 관련 스킬을 학습한다.

기획연구는 팀 프로젝트로 진행, 실제 대상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수준의 모의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다수의 국가R&D 사업경험을 가진 산·학·연 전문가 멘토단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KIRD는 ‘국가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 연구팀을 4월 16일까지 모집한다.

KIRD 박귀찬 원장은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을 통해 연구현장 경험의 기회가 적은 대학원생들이 팀을 이뤄 실제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인재로 성장할 것”이라며 “대학과 현장의 브릿지 역할을 수행해 대학원생의 연구와 취업을 연계할 수 있는 KIRD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주=박희윤 기자 hypark@sedaily.com


청주=박희윤 기자 hypar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