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질병청, “AZ 백신 접종 재개 여부 주말 중 발표”



질병당국이 혈전 전문가 자문회의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전일 일시 보류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접종 재개 여부를 주말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유럽의약품청(EMA)의 결정 등 국내외 동향 및 이상반응 발생 현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주말 중 일부 보류된 AZ 백신 접종 재개에 대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추진단은 지난 7일 코로나19 백신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연기한 바 있다. 추진단은 EMA의 검토 결과 등을 고려해 접종 재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EMA는 AZ 백신과 일부 특이 혈전 발생의 인과성에 대한 검토결과를 발표하며,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다만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조기발견 및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영국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 역시 유럽의약품청의 발표에 대응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능가하므로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도 혈전과 관련된 특정 위험군에 대해서는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AZ백신 접종 재개와 관련한 향후 일정에 대해 국내외 동향 및 발생사례를 충분히 분석하고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혈전 전문가 자문단 회의는 이날 열린다. 정은경 추진단 단장은 “백신 접종에서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면서,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서지혜 기자 wise@sedaily.com


서지혜 기자
wis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사의 댓글(0)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