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금융가

거래소 3위 코인빗, 8개 코인 한밤 상폐...가격 90% 폭락

15일 밤 10시 기습 공지

렉스 등 8종 공지 순간부터 상폐...출금도 29일까지만 지원

라온 등 28종은 투자유의종목 지정

이오 가격 -91%, 다른 코인도 80%대 폭락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빗이 한밤 중 총 36개 암호화폐의 상장폐지와 투자유의종목을 기습적으로 공지했다. 해당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루사이 90%나 폭락하며 투자자들의 불만도 폭주하고 있다.



하루 거래액 기준 국내 거래소 3위인 코인빗은 15일 밤 10시 공지사항을 통해 “렉스(LEX), 이오(IO), 판테온(PTO), 유피(UPT), 덱스(DEX), 프로토(PROTO), 덱스터(DXR), 넥스트(NET)”는 현시간부로 출금만 지원되며 오는 29일 오후 8시까지만 출금서비스가 지원된다"고 밝혔다. 또 "덱스는 상장돼 있는 해외 거래소인 디지파이넥스에 덱스의 입출금을 조만간 지원할 예정이며 넥스트, 판테온, 덱스터, 프로토는 곧 해외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으로 별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다"고 적었다.



아울러 메트로로드(MEL), 서베이블록(SBC), 라온(RAO), 헤라(HERA), 디콘(DKON), 홀인원(HIO), 네오블럭(NEB), 크로노(CRONO), 쿠폰체인(CCT), 카론(KARON), 페이스 토큰(FNT), 파이크(PIK), 페어체인(FAC), 디오(DO), 갤럭시파이(GXYF), 젤페이(GEL), 카이퍼(KIP), 에스랩(SLAB), 플래닛(PNT), 엑스폭(XFOC), 아몬드(AMON), 에스코인(SSC), 하이렛(HILT), 다비온(DAVP), 아이퓨엘(IFUEL), 엠브릿지(MBT), 주(ZOO), 아쿠아리움(AQUA) 등 28종을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3일에 최종 심사를 거쳐 별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를 하겠다고 전했다.

코인빗은 이번 조치의 이유를 다른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두루뭉술하게 표현했다. 코인빗은 “팀 역량 및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기술역량 등 글로벌 유동성 등 을 평가하는 내부 거래 지원 심사 기준에 충족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코인 가격은 폭락했다. 16일 오전 8시 20분 현재 렉스의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85% 폭락한 426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오의 가격은 91%, 판테온은 80% 빠졌다.

/코인빗 홈페이지 캡쳐/코인빗 홈페이지 캡쳐


/이태규 기자 classic@sedaily.com


이태규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