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KERI)이 한정판 인공지능(AI) 과학키트를 무료로 나눠주는 ‘쪼물딱 전기톡(TALK) 시즌2’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쪼물딱 전기톡은 진행자가 유튜브를 통해 과학키트 만드는 법을 직접 알려주면서, 학생들이 평소 궁금했던 다양한 전기 관련 상식도 전달하는 비대면 과학체험 행사다. 지난해 300여명을 대상으로 ‘꼬꼬마케리 조명등 만들기’와 ‘낙뢰안전 카드북 만들기’를 제공했던 시즌1이 큰 인기를 끌었고, 올해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과학키트 나눔 개수를 1,700개로 대폭 늘렸다.
이번 과학키트는 인공지능을 컨셉으로, ‘토토카 자율주행차 만들기’, ‘인공지능 악기 만들기’가 제공된다. 창원시 및 캐나다 워털루 대학과 함께 구축한 ‘인공지능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KERI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술에 대한 폭넓은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과학키트 배포와 관련 교육영상을 제공한다. 영상에는 KERI 김종문 인공지능연구센터장이 함께한다.
KERI는 지역 과학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1차적으로 창원시 관내 학급 교사 중 희망자에게 800개의 과학키트를 전달하고, 일반 국민 대상으로는 다양한 SNS 이벤트를 통해 900개의 과학키트를 배포한다. 이벤트는 KERI 공식 블로그에서 ‘인공지능 4행시’, ‘전기기술 관련 궁금증 남기기’, ‘참신한 댓글 달기’로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4행시와 Q&A는 6월과 7월, 총 2회 업로드되는 유튜브 영상에서 소개된다. 자세한 내용은 KERI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참조하면 된다.
KERI 유동욱 원장 직무대행은 “현재 연구원은 창원시와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업 제조혁신 및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며 “대한민국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주역들이 이번 비대면 과학체험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향후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 중 가장 많은 6개의 SNS 채널(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TV)을 보유하며,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과학적 궁금증을 해소하는 온라인 소통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대면’ 키워드가 교육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만큼,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대국민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칭원=황상욱 기자 sook@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