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종목·투자전략

유렉스 연계 미국달러선물 야간거래 26일부터 실시

KRX미국달러선물 기초자산으로 하는 1일 만기선물

26일부터 유렉스 연계 야간시장에서 상장 거래

"외환시장 리스크 관리 24시간 할 수 있게 돼"

유렉스 연계 야간시장 거래 구조/자료=한국거래소유렉스 연계 야간시장 거래 구조/자료=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오는 26일 유럽 최대 파생상품거래소인 독일 유렉스(EUREX) 연계 야간시장에서 미국달러선물을 상장한다고 12일 밝혔다.



앞으로 거래소는 유렉스 시장에서 KRX 미국달러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1일 만기 선물을 상장해 거래한다. 거래 시간은 한국 시간으로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다.

관련기사



거래 방식은 코스피200선물, 코스피200옵션 등 기존 유렉스 연계 상품의 야간거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야간거래 종료 후에는 미결제약정을 장 개시 전 협의거래를 통해 유렉스 시장에서 KRX 정규 파생상품 시장으로 이전하는 식이다. 장 개시 전 협의거래는 오전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다.

거래소는 이번 거래를 통해 파생시장상품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있다. 야간에도 미국 달러에 대한 환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되는 것은 물론 야간시간대 가격 형성으로 다음날 정규장의 시장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투자자들이 외환시장 리스크 관리를 24시간 할 수 있게 됐고 유렉스 연계 야간시장의 상품다양성 확대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김경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