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1인 기업 성장세 가파르다…초역세권 업무시설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 관심집중

1인 기업 창업 증가하면서 업무시설 관심집중…초역세권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 분양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 투시도‘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 투시도



최근 부동산 투자 흐름이 오피스로 움직이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주택시장에 초점이 잡히면서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투자매력이 점점 사라지면서 새 투자처로 오피스가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의 경우 청약과 세금, 대출 등 모든 부분에서 실거주 이외에 투자로 접근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오피스텔도 아파트보다 규제가 덜하지만, 주거용으로 사용될 경우 보유자의 주택수에 포함돼 다른 주택을 취득할 때 취득세가 중과되고, 오피스텔을 여러 채 갖고 있으면 다주택자로 분류돼 종합부동산세 등의 세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반면, 오피스 수익률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KB경영지주 금융연구소가 지난해 발표한 ‘2021 KB부동산 보고서(상업용편)’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에도 지난해 3분기까지의 오피스 거래건수는 전년 대비 2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시설 거래가격 역시 ㎡당 498만원대로, 최근 5년 이내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게 오피스 시장의 활황에는 1~2인 기업 창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월에 발표한 ‘2020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1인 창조기업수는 42만 7367개로 전년 40만 2612개에서 6.1% 증가했다. KT경영경제연구소에서도 1인 기업의 성장세로 2017년 약 600억원 규모에 불과했던 국내 소형 오피스 시장이 2022년에는 7,7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자 대신도시플러스㈜가 시행하고 효성중공업㈜과 진흥기업㈜이 시공하는 시공하는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에 대한 인기도 커지고 있다.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는 지난해 하반기 단기간에 성공적인 분양을 기록한 ‘DMC 스타비즈 향동지구역’의 2차로 분양하는 업무시설이며 향동공공택지지구 상업지역 3-2. 4-1/2, 5-1, 6-1, 7-1의 다섯 개의 블록에서 지어진다. 해당 업무시설은 향동지구역 랜드마크 역세권 오피스 타운으로 자리매김하고, 이번에 2차로 분양하는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는 5-1블록과 7-1블록에 업무시설은 총 1,416실과 상업시설 총 301호가 들어선다.

관련기사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은 초역세권 업무시설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고양선 ‘향동지구역(가칭)’이 있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고, 경의중앙선 향동역과 수색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도로도 인접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향후 GTX-A 창릉역까지 개통되면 교통망은 대폭 넓어져 비즈니스 환경에 우수해질 전망이다.

해당 업무시설은 혁신적인 커뮤니티도 설계된다.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는 주요 회의와 세미나 등 다수 인원 수용이 가능한 대형 ‘회의공간’과 개인 샤워실이 준비된 ‘충전공간’, 업무에 쾌적함을 위해 친환경 조경과 한강 조망 ‘옥상정원’, 업무 중 차 한잔의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오픈 커뮤니티 공간’, 피로를 풀 수 있는 ‘캡슐호텔’ 등이 들어선다.

스마트하고 쾌적한 업무환경을 위해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는 뛰어난 내부설계도 갖췄다. 단지의 특색을 살려 공유 커뮤니티 특화설계를 통해 업무 편의성을 확대시켰고, 소·중·대 회의실을 비롯해 입주사 업무 상황에 알맞은 다양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해당 업무시설 주변에는 4만여 명의 DMC와 2만 5000여명의 향동지구, 창릉신도시 배후수요를 품었고, 입주 기업의 니즈에 맞게 공간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 1인 기업과 스타트업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DMC 스타비즈 해링턴타워’는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