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김어준, '보은인사 논란' 황교익 엄호 "이재명 아닌 文 지지자…포인트 잘못돼"

방송인 김어준씨/서울경제DB방송인 김어준씨/서울경제DB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산하 기관인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음식칼럼니스트 황교익씨를 내정한 것과 관련, 정치권에서 이른바 '보은 인사'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방송인 김어준씨가 "황씨는 이재명 지지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17일 자신이 진행을 맡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황교익씨 사안은 (황씨가) '뉴스공장' 오랜 고정 게스트고, 저희와 일종의 특수관계라 길게는 이야기 못하고 몇 마디만 하겠다"면서 "포인트가 잘못됐다. 지난 대선에서 공개적으로 지지선언을 했던 문재인 지지자"라면서 이렇게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김씨는 "보은 인사라고 하면 문재인 정부에서 보은 인사를 따져야 한다"고 지적한 뒤 "이재명 지지자가 아닌데 이재명 보은 인사라고 연결하는 건 에러다. (이 지사의 형수) '욕설을 이해한다' 이 발언 때문인 거 같은데 햇수로 4년 전이다. 보은할 거면 그때 했어야 했다"고도 했다.

김씨는 또한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격 관련해서는 여러 말이 있을 수 있는데 몇 년동안 황씨는 부산푸드필름페스타 운영위원장이었다. 그게 지역 관광과 영화를 결합한 건데 대박이 났다"면서 "당시 부산시장이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었다. 그런데 아무도 (황씨를) 서병수의 보은인사라고 하지 않지 않냐"고 정치권 일각의 '보은 인사' 논란을 정조준했다.

앞서 지난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지난해 12월부터 공석인 경기관광공사 신임 사장 후보로 황씨를 내정했다.

음식칼럼니스트 황교익씨/연합뉴스음식칼럼니스트 황교익씨/연합뉴스



지난 7월 올라온 경기관광공사의 사장 공개 모집 공고를 보면 사장 후보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추려진다. 임용기간은 임용일로부터 3년이다.

관련기사



공고에서 관광공사 측은 응모 자격에 대해 "관광 마케팅·개발 또는 공기업 분야에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분 또는 경영자로서 자질과 품성을 갖춘 분"이라면서 "기업경영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최고경영자의 능력을 갖춘 자"라고 설명했다.

황씨는 오는 30일 도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친 뒤 최종 임명 여부가 결정된다.

이를 두고 황씨의 이른바 이 지사 '형수 욕설' 두둔 발언 전력을 연관 지어 '보은 인사'라는 비판이 당내 경쟁주자들은 물론 야당에서까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캠프 측 현근택 대변인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맛집을 추천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라는 요지의 글을 올려 해명했다. 또 박성준 의원 역시 MBC라디오에 나와 황씨를 두고 "맛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속 인문학적 소양과 소통 능력이 뛰어나다"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캠프 김효은 대변인은 전날 내놓은 논평을 통해 "황씨의 내정에 대한 비판 여론이 무성하다"면서 "전문성을 무시한 전형적인 보은 인사임에도 경기도는 납득할 만한 설명이 없다"고 거듭 공세를 이어갔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이 지사 측 캠프의 관계자들이 황씨에 대한 적극적인 변호에 나서는 행위를 지적하면서 "이재명 지사 캠프 대변인에게서 맛집 소개도 전문성이라는 황당한 엄호 발언이 나왔다"며 "경기도 대변인이 할 이야기를 캠프에서 하는 것만 보아도 현재 도정과 대선 행보가 뒤섞여 있다. 이재명 캠프가 도청 캠프라는 소리를 들을 만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황씨는 자신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자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보은 인사라고 말들이 많은데, 문재인 지지자인 제가 문재인 정부에서 보은을 받으면 받았지 이재명 경기도 정부에서 보은을 받을 일이 없다"고 반박에 나섰다.

그러면서 황씨는 "저는 이재명 지지자가 아니다"라며 "'이재명을 이해하자'는 발언은 2018년도의 일이고, 이재명은 도지사로 있으며 그동안 제게 특별난 제안을 한 적이 없다.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오랫동안 공석이었다"고도 했다.


김경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