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 건설사가 시공을 진행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급부상 중이다. 임대차 3법이 시행된 이후 전세 매물 품귀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전셋값 역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 7월 전국 기준 전세 평균가격은 3.3㎡당 1,189만원이었다. 이는 지난해 7월 969만원 대비 22.70% 오른 것이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은 1,458만원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50% 증가했다. 평택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무려 33.20%나 상승했다.
전셋값 고공행진을 벗어나려는 수요자들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주목하고 있다.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임대료가 낮고, 계약이 2년마다 갱신돼 최대 8년 간 이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형 건설사가 시공을 맡아 안정성이 확보되며, 착한 가격으로 고품격 브랜드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다는 점 등 이점이 다양해 수요자들 사이에 선호되고 있다.
이는 청약시장에도 반영되고 있다. 8월 서울 양원지구에서 공급된 ‘양원역 금호어울림 포레스트’는 331가구 모집에 1만5,845명이 청약을 접수, 평균 경쟁률 47.87대 1을 기록했다. 같은 8월 대전광역시 용산지구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도 최고 76.5대 1의 청약경쟁률을 달성했다. 지난 6월 경기도 평택에서 공급된 ‘평택역 SK뷰’ 역시 최고 14.33대 1을 기록하며 전타입이 인기리에 청약을 마쳤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연 5%이내 보증금 상승 제한이 있어 전월세 임대료 및 보증금 상승으로 잦은 이사를 하며 생기는 주거 불안을 해소할 안전한 주거상품으로 뜨고 있다”며 “과도한 임대료 상승을 방지해 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갈아타기 하려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 ‘평택역 SK VIEW’ 9월 5일까지 청약 접수 가능
이런 가운데 SK에코플랜트는 경기 평택시 통복동 고평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주택 1블록에 조성하는 ‘평택역 SK VIEW’의 청약 접수에 돌입했다. 주택홍보관 현장 청약으로 진행되며, 당첨자 발표는 9월 6일, 정당계약은 9월 7일~10일까지 4일간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 및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청약자격을 가진다.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거주지 제한과 재당첨 제한이 없다.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취득보유와 관련한 세제 부담이 없고 무주택세대주 월세 세액 공제까지 가능하다.
평택역 SK VIEW는 경기도 평택시 통복동 일원 약 15만6,483㎡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인 고평지구에 건립될 예정이다. 지구 내에는 공동주택, 단독주택, 공원 등이 계획돼 있다. 단지 바로 앞 축구장 약 2.5배 크기의 근린공원을 포함해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이 총 2만1,081㎡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에는 통복천 수변공원, 신대레포츠공원, 원평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자리해 쾌적한 삶이 예고된다. 단지로부터 통복천 수변공원까지 산책로로 연결돼 여가를 즐기기도 좋다.
우수한 교통망도 눈길을 끈다. 도보 거리에 지하철 1호선 급행과 경부선을 이용할 수 있는 평택역이 있어 1시간 이내에 경기 수원 등에 도달할 수 있다. 평택~화성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팽성로, 서동대로, 경기대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가까워 차량을 이용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편리하다.
특히, 평택역으로부터 한 정거장 떨어진 평택지제역은 1호선 및 SRT 환승역으로, SRT를 이용하면 동탄신도시까지 약 9분,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약 21분만에 연결된다. 2020년 12월 착공한 인천발 KTX 직결사업(예정) 호재로 전국 각지가 더욱 빠르게 연결되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입주민 편의를 더하고자 단지 셔틀버스 운행도 계획돼 평택지제역을 더욱 가깝게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AK플라자(평택점)와 통복시장이 도보 거리에 있고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이마트, 롯데마트, 평택성모병원, 하나로마트, CGV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이 위치해 생활편의를 해결하기도 편리하다. 차로 약 20분 거리에는 ‘스타필드 안성’도 있다.
주변 학교시설도 풍부하다. 도보권에 세교초, 평택초, 평택중앙초 등이 있고 반경 1.5km 내에 군문초, 비전초, 평택성동초, 평택중 등이 위치해 있다. 단지 내에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조성될 예정으로, 어린 자녀를 둔 세대는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다.
단지 내 우수한 인프라도 주목할 만하다. 비오토피아정원, 인재의숲, 펫(PET)놀이터를 비롯해 주민운동시설과 테마형 어린이놀이터가 갖춰져 단지 내에서 녹지환경과 각종 테마공간을 즐길 수 있다.
커뮤니티 및 주거서비스시설은 이용 용도에 맞게 단지 곳곳에 마련된다. 입주민 이용 편의 향상이 기대된다. 신혼부부와 맞벌이부부를 위한 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이 조성돼 어린 자녀 보육이 한층 수월하며, 청년 및 예비 창업자를 위한 공유센터가 특화시설로 조성된다.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클럽, 둘레길 산책로 등도 계획돼 있다.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건식사우나실, 게스트하우스, 세대창고 및 무인택배보관함, 코인세탁실 등 생활편의를 더해줄 각종 시설도 단지 내 조성된다. 브랜드 파워에 걸맞은 △아이돌봄 서비스 △SKT Smart Home Service △카셰어링 서비스 등의 주거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