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금융 금융가

국민은행, 英 로이드그룹과 IB 부문 전략적 MOU

부동산 신디케이트론 공동 투자

북미·유럽 등 시장확대 발판 마련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의 모습. /사진 제공=KB국민은행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의 모습. /사진 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영국의 로이드뱅킹그룹과 투자은행(IB) 부문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관련기사



이번 MOU를 통해 국민은행은 로이드뱅킹그룹이 진행하는 부동산 신디케이트론에 선택적으로 공동투자할 수 있게 됐다. 또 글로벌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 금융시장 개척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로이드뱅킹그룹도 아시아계 금융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영국 내 시장 지위를 확고히 다져갈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선진국 IB 거점을 활용해 북미·유럽·호주 시장까지 활로를 개척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에너지·발전뿐만 아니라 부동산 및 민관협력사업(PPP) 등 실물 자산 위주의 다양한 부문까지 영역을 넓혀가며 균형 있는 글로벌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은행은 수익 구조가 예대 마진에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 해외 IB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 프로젝트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캐나다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공동 주선,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오피스 담보대출 등을 실행했다. 지난 2017년 홍콩, 2019년 뉴욕 및 런던에 IB 유닛을 개설하고 오는 12월에는 싱가포르에 IB 유닛을 개설할 예정이다. 금융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거점을 확보해 IB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태규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