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인코칭 홍의숙 대표, 하이서울기업협회 여성CEO분과 위원장으로 위촉

여성인재를 위한 코칭 파이프라인 구축 본격화




지난 10월 28일, SBA홀에서 여성CEO분과 발족 및 비전선포식이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하이서울기업 여성CEO간의 교류의 장을 활성화하고자 준비한 자리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여성 CEO분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김진석 수석부회장과 SBA 문구선 본부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행사가 시작되었으며, 비즈니스 코칭기업 인코칭 홍의숙 대표가 여성CEO분과 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이어 홍의숙 대표는 '최고가 되는 여성 리더의 비밀'라는 강연을 통해 New Normal 시대의 새로운 리더, 하이서울기업 여성 CEO분들의 활발한 활동에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홍의숙 대표는 약 30년 동안 대한민국 주요 기업과 조직에 리더십 코칭을 전파해왔으며, 특히 여성 리더로서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여성리더십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는 등 여성 리더십 산업의 발전에 지속적인 기여를 한 인물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여성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인 '코칭포우먼(Coaching for Women)'은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한은행 등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여성리더들의 조직 내 리더십 발휘 및 여성 리더 맞춤형 코칭 파이프라인 구축을 본격화했다.

관련기사





여성 인재들이 조직의 성장을 주도하며, 미래 리더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교육공학자, 인지공학자, 경영학자, 여성학자로 구성된 인코칭의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과정으로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각 단계마다 이론적 배경, 진단 및 현업 적용을 위한 실습이 포함되어 있어 리더들의 실제 사례와 함께 참가자들이 쉽고 편하게 배우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Diversity and Inclusion(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해 개발된 코칭포우먼은 성 인재 양성을 위한 Pool 확보 및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미래 여성 관리자를 위한 체계적인 육성 Framework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어 HR 담당자들과 교육 수강생들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

특히 인코칭 R&D센터는 여성 리더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공감할 수 있는 '최고가 되는 여성리더십 5단계' 서적을 발간해 여성 리더십에 노하우도 공유하고 있다. '최고가 되는 여성리더십 5단계'는 여성이 조직 내 리더가 될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으로, 여성이 남성 위주의 조직에서 차별화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알고, 공감하고, 성장하고, 균형 잡혀 있고, 나누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코칭 홍의숙 대표는 "다양성이 추구되며 남녀가 지혜롭게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휘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은 성장은 하고 싶지만 롤모델이 부족한 여성 직장인들이 주도적으로 조직 내 리더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공감성이 뛰어난 여성 리더들의 공통됨 강점을 조직에 잘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