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스포츠 스포츠

[한국 10대 골프장]샷밸류·심미성·기여도 등 10개 항목 평가

■어떻게 선정했나

프로골퍼·경영인·설계가 등 참여

코스 중심·골퍼 만족도 입체 심사

지난 5월 한국 10대 골프장 선정위원회 위촉식에서 선정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지난 5월 한국 10대 골프장 선정위원회 위촉식에서 선정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1 서울경제 한국 10대 골프장 선정 작업은 열 가지 항목을 염두에 두고 이뤄졌다.



항목당 점수(10점 만점)를 부여한 뒤 점수 합산으로 순위가 결정됐다. 플레이와 직접 관련이 큰 여섯 가지 항목인 샷 밸류, 디자인의 다양성, 공정성, 심미성, 리듬감, 안전성 등에는 50%의 가중치를 적용해 전 항목 합계 점수는 130점이 된다. 나머지 네 가지 항목은 코스 유지 관리, 기여도, 전통성, 종업원의 전문성 및 서비스 등이다. 코스 중심 평가에다 이용자인 골퍼의 만족도 요소를 가미해 입체적인 평가를 시도했다.

관련기사



39명의 선정위원회는 프로 골퍼, 골프장 설계가, 전·현직 골프장 경영자 등 골프계 전문가를 비롯해 학계·법조·의료·방송 등 각계의 골프에 관한 열정과 조예가 남다른 인사들로 구성됐다.

주요 평가 항목을 보면 샷 밸류는 한 코스에서 요구되는 샷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퍼팅 명수나 괴력의 장타자만 위한 것이 아니라 다방면에서 고른 기량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유리해야 훌륭한 코스라 볼 수 있다. 디자인의 다양성은 적절한 난이도와 다양한 코스 형태를 갖추면서도 티잉 구역 옵션을 배치해 여성과 시니어 등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공정성은 장해물의 종류와 난도, 그리고 각 홀까지의 어프로치 방법이 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얼마나 공정하게 확보됐는지를 의미한다. 예컨대 공략 루트가 200m 넘는 호수를 넘기는 한 가지 방법밖에 없다면 공정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없다. 리듬감은 잘 짜인 연극이나 교향곡처럼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골프의 묘미가 증가돼야 한다는 것이다.

기여도는 골프 대회 유치와 자선 골프 대회 개최, 사회 공헌 활동 등 골프계와 골프 문화 발전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전통성은 시간 속에 코스가 환경에 녹아들어 안정감이 높은지, 객관적인 평판은 어떤지 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박민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