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건보공단, 산정대상의약품 관리…온라인 플랫폼으로

사용자 메뉴얼 발송 및 설명회 개최

"제약사 업무 부담 해소·소통 강화"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지난 1월 3일 강원도 원주 공단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지난 1월 3일 강원도 원주 공단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제약사 업무 부담 축소, 협상 담당자간 소통 강화를 위해 22일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산정대상의약품 협상 및 이행 관리 관련 자료 제출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다만 플랫폼 이용으로 빚어질 수 있는 업계 혼란을 고려해 당분간은 오프라인으로도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플랫폼은 △협상 및 이행 관리 중요사항 공지 △관련 자료 제출 △진행 상황 알림 서비스 △이행 관리 및 담당자 관리 △합의서 및 합의안 보기 △협상완료 품목의 이행 관리 유형 목록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관련기사



제약사는 제약사명의 법인공인인증서로 가입 후에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상 경험이 있는 제약사에게는 플랫폼 사용자 메뉴얼을 3월 중 발송한다. 아울러 온라인 설명회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희망제약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이용 방법 설명회 개최를 검토할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올해 중 온라인 신고 협상 범위를 신약·사용량 협상까지 확대 후 시스템 안정화를 거쳐 협상 관련 자료 제출 창구를 온라인으로 일원화 할 계획”이라며 “합의서 작성을 포함한 모든 협상 및 이행 관리 업무를 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할 수 있도록 더욱 고도화해 제약사의 업무부담 경감 및 합리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병준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