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마크롱 연임에 거리나선 佛 2030…반대 시위 이어져[영상]

'극우' 르펜 꺾고 연임 성공하자 거리시위

경찰, 최루탄 진압에 총격까지…2명 사망

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파리 시내에서 시위를 벌였다. AP연합뉴스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파리 시내에서 시위를 벌였다. A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마린 르펜 국민연합 후보를 꺾고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불만을 품은 프랑스의 2030 유권자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이어갔다.



24일(현지시간) 가디언,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샤틀레 중심가에 모인 젊은 유권자들은 마크롱 대통령 승리가 확정된 후 거리로 나와 항의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경찰이 진압하는 모습. 트위터 캡처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경찰이 진압하는 모습. 트위터 캡처



경찰은 시위대를 진압하기 위해 최루탄을 발사했다. 이 과정에서 한 차량은 퐁뇌프 다리를 건너 시위대를 해산하고 있던 경찰을 향해 돌진했고, 경찰은 운전자를 향해 총격을 가했다. 운전자를 포함한 2명이 사망했다.

관련기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파리 시내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트위터 캡처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연임에 성공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이 파리 시내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트위터 캡처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진압을 시도하는 경찰로 인해 시위자들이 도망을 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 등이 공유되고 있다.

다만 관련 소식통은 이 사건이 대통령 선거와 관련 있거나 테러 행위를 암시하는 것인지는 밝혀진 바가 없다고 전했다.

연임에 성공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AP연합뉴스연임에 성공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AP연합뉴스


앞서 프랑스 주요 여론조사기관은 중도 성향의 마크롱 대통령이 58%의 득표율을 얻었다고 추정했다. 르펜 후보는 42%로 뒤를 이었다. 이로써 마크롱 대통령은 2002년 자크 시라크 프랑스 전 대통령 이후 20년 만에 재선에 성공한 대통령이 됐다.


박민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