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안철수 “1호 과제는 신도시 특별법…분당·판교 4차혁명 성지로”

[안철수 국민의힘 분당갑 후보 인터뷰]

"집값 우려에도 주거안정 가야할 길

특별법 조속한 처리로 재건축 추진

3·8호선 연장 등 교통 인프라 확충

과기특별구 조성하고 특목고 유치"

"尹정부의 소통·외교·통합행보 인상적

선거 압승으로 개혁동력 확보할 것"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선거 캠프에서 서울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선거 캠프에서 서울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분당갑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재건축과 교통 문제입니다. ‘1기 신도시 특별법’을 통과시켜 제대로 된 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는 29일 경기도 분당 선거사무소에서 진행된 서울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분당·판교 현안을 누구보다 잘 꿰고 있다며 집권 여당의 강력한 힘으로 주민 뜻에 맞는 도시 정비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1991년 첫 입주가 시작돼 노후화한 주거 여건에 대한 불만 민심을 파고든 것이다.

안 후보는 평촌(204%), 산본(205%) 등 다른 1기 신도시의 평균 용적률은 200%가 넘지만 분당은 184%에 그친다며 용적률 최대 500% 상향,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을 골자로 한 특별법의 통과를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관련 특별법이 다수 올라왔지만 분당·판교에 밀착한 안을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며 “세대수 증가에 대비한 교통·학교·하수도 등 도시 인프라 확충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역교통망 확대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지하철 3·8호선 연장, 신분당선 ‘신사~용산’ 구간 조기 착공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관련기사



이번 선거에서 1기 신도시 정비가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 과밀화로 인한 생활의 질 후퇴에 대한 불안도 제기된다. 안 후보는 “실제 재개발이 시작되면 집값이 상승하겠지만, 그럼에도 서민의 주거 안정은 꼭 가야 할 길”이라며 “정부가 공급 확대 기조 등을 밝히며 시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선거 캠프에서 서울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선거 캠프에서 서울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안 후보는 정보기술(IT) 벤처가 집적한 이점을 살려 분당·판교를 대한민국 경제·과학의 심장으로 키우겠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성장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2011년 이곳에 안랩 사옥을 세웠고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성지’로 도약할 때”라며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특별구로 만들고 창의적 인재를 키울 수 있는 특목고를 유치하겠다”고 했다. 특목고 모델로 프랑스의 혁신 IT 교육기관인 ‘에꼴42’를 제시했지만 안 후보는 시민들의 의견에 따라 유형은 달라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지난 3주간의 윤석열 정부 국정에 대해 국민 소통, 외교 관계 재정립, 국민 통합 행보에 후한 점수를 줬다. 다만 “삼성 메모리반도체의 격차가 불과 몇 년 남지 않았다”며 “미래의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숙제는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보궐선거에 뛰어든 배경을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역할 완수에서 찾았다. 그는 “새 정부 탄생의 한 축이자 정책 설계자로 책임이 있다”며 “여소야대 여건 속에 정책 개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방선거 승리가 꼭 필요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수치로 경쟁 후보를 따돌리고 있다. 그는 “방심하면 지는 게 선거”라며 “새 정부 국정 운영의 한 축으로 공약을 지킬 힘이 있는 경쟁력을 봐달라”고 호소했다.


성남=이승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