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주식 초고수는 지금] 코로나19 재확산에 SK바이오사이언스 매수세 몰려

[미래에셋증권 엠클럽 집계]

코로나19 치료제 판권 보유 한국비엔씨도 강세

독일서 탈모 화장품 안정성 평가받은 바이오니아 ↑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하는 고수익 투자자들이 11일 오전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로 조사됐다. 한국비엔씨(256840), 바이오니아(064550),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 등 역시 매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주식 거래 고객 중 최근 1개월 간 투자수익률 상위 1%에 해당하는 ‘주식 초고수’들이 오전 11시까지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차지했다. 최근 코로나19 재유행 조짐으로 바이오주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 국면을 공식화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주(7월 3~8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일평균 1만 5277명으로 전주 대비 86.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의 국산 1호 백신인 ‘스카이코비원멀티주(GBP510)'의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달 29일 식약처로부터 백신 제품의 품목허가를 받은 바 있다.

순매수 2위인 한국비엔씨는 코로나19 치료제 ‘안트로퀴노놀’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안트로퀴노놀에 관한 한국, 러시아, 터키, 우크라이나에 대한 독점 제조와 판매 권리를 확보하고 대만 골든바이오텍사를 통해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로서 미국 FDA에서 승인받은 임상2상시험을 작년 12월에 종료했다. 현재는 임상시험 결과 분석을 진행 중이다.



순매수 3위인 바이오니아는 유럽 출시를 준비 중인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인 ‘코스메르나’가 독일 더마테스트의 안전성 평가 최고 등급인 ‘엑셀런트 5-STAR’를 획득했다. 코스메르나는 짧은간섭리보핵산(siRNA) 유전자 기술 기반으로 개발한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이다. 탈모 관련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가진 메신저RNA(mRNA)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공인 인증기관인 독일 더마테스트는 지난 1978년 설립된 독일 업계 최초 피부과학 연구소로 피부과 전문의, 알러지 전문의사 등 전문가들이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들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시험 기관이다.

바이오니아 관계자는 “코스메르나는 주1회 두피에 도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효능뿐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한 제품”이라며 “향후 CPNP 등록도 연말 계획에 맞춰 진행해 나날이 커지는 글로벌 탈모 시장의 게임체인저이자 회사를 대표하는 글로벌 캐시카우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순매수 4위인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판매 기업이다. 지난 8일 에스디바이오센서는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SJL파트너스와 미국의 체외진단 기업인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를 약 2조 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지분율은 에스디바이오센서 60%, SJL 파트너스 40%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인수 규모 중 가장 큰 금액이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이와 함께 연내 글로벌 업체 1~2곳을 더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정량적인 부분에서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지만, 분자진단 사업부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사업 시너지’를 이번 거래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사항”이라며 “진단 플랫폼들이 미국 시장에 안착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재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역시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메리디언 인수합병을 통해 미국향 STANDARD M10 보급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날 매도세가 가장 컸던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였다. 이어 한국비엔씨, 셀트리온(068270), 휴마시스(205470), 셀리버리(268600) 등에도 매도세가 집중됐다.

전 거래일인 8일 매수 1위 종목은 KG ETS(151860)였다.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 셀트리온, 삼성중공업(010140) 등 역시 매수세가 컸다. 전날 매도 1위 종목은 KG ETS였으며, 셀트리온헬스케어, 삼성중공업, 셀트리온, 노터스(278650)가 그 뒤를 이었다.

미래에셋증권은 자사 고객 중에서 지난 1개월간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의 매매 종목을 집계해 실시간·전일·최근 5일 기준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상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통계 데이터는 미래에셋증권의 의견과 무관한 단순 정보 안내이며, 각각의 투자자 개인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 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또 테마주 관련종목은 이상급등락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서종갑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