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우상호, 전대출마 불허 재확인에도 박지현 “출마하겠다”

우상호와 회동서 출마 불허 재논의 요청

우상호는 “재논의 어렵다” 일축 전해져

朴, 금주중 출마 기자회견…후보 등록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8·28전당대회 당 대표에 이번주 중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출마 불허와 관련 재논의가 어렵다고 했지만 후보등록을 예정대로 하겠다고 밝혀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한 식당에서 우상호 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을 만나 “결론적으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주 안으로 공식적으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도)제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고 후보 등록한 이후 내부에서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다만 우 위원장이 출마 불허와 관련해 “당내에서 다시 한번 논의하긴 어렵다고 이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박 전 위원장은 “부결 처리를 한다면 부결 이유를 소상히 밝히는 게 국민에게 솔직한 정치 모습이라 생각했는데 부결 이유가 당내에서는 6개월 기준만 이야기 나올 것이라고 (우 위원장)말했다”며 “당무위 의결로 예외조항이 있으니 판단해달라 여러차례 말씀 드렸지만 재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우 위원장이)밝혔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박 전 위원장이 당 대표 출마 강행에 대해 “우 위원장이 전직 비대위원장으로서 선의를 베풀어 달라고 했지만 따로 더 논의를 하기는 어렵다고 전달했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예외 적용 사유가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민주당이라고 했을 때 국민 이야기를 보다 귀 기울여 들을 필요 있지 않을까 그리고 다시 결정할수있지않을까 생각하고 있다”며 “그럼 재논의 여지 있다고 생각해 말씀드렸는데 어렵다고 했다”고 재차 출마 불허의 우 위원장 입장을 전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자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성형주 기자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자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성형주 기자


예외 자체가 특혜라는 지적에 대해선 “당내에서 당무위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어 요청을 드린 것으로 공식적인 안건으로 처리하지 않은 것에 문제제기하는 것”이라며 “정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어느 정도 확고한 기준을 갖고 내려야 되는데 그 당시 누군가의 의견 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은 역사가진 정당으로서 옳지 않다 판단해 재논의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혜 아니라고 자신 할수 있는 이유는 그런 조항 가능성이 있어서 말씀 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장 시절에 지선을 치르면서도 해당 조항으로 정말 많은 분들이 공천을 받았고 민주당에 있는 의원도 이 조항을 통해 당에 들어왔기 때문에 이걸 특혜라기보다 공식적으로 논의해달라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한편 당 대표에 출마한 강병원 의원의 당대표 공천권 포기 제안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너무 동의한다”며 “공천권 때문에 계속해서 당대표 자리를 하려는 움직임들이 있기 때문에 공천권을 내려놓는 것이야 말로 기득권을 내려놓는 첫걸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존 시스템 공천에 대해서도 “국민이 납득할수있는 시스템 공천을 해야하는데 당대표 입김이 작용한 게 사실”이라며 “(입김이)작용하지않도록 규정 절차 기준을 따져서 공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다지게 된다면 보다 민주당다운 모습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종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