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평면의 정석’ 판상형 아파트 인기에 이달 분양 앞둔 ‘거제 한신더휴’ 주목

실용성, 경제성 갖춘 판상형 아파트… 청약 몰리고 웃돈 붙어







분양 시장에서 ‘평면의 정석’으로 불리는 판상형 아파트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분양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실용성에 경제성까지 갖춘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고 있어서다.



판상형 아파트는 남향 확보가 수월해 채광, 통풍, 환기 등이 우수하고 난방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단지가 직사각형 모양으로 설계된 만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며 베이(bay) 수를 늘리기도 수월해 발코니 확장 등 서비스 면적 확보에도 유리하다.

이렇다 보니 건설사들은 수요자의 선호도를 반영해 100% 판상형 설계를 적용하는 등 판상형 위주로 단지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분양시장에서 판상형 아파트의 선호도가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높은 인기를 끌었던 타워형 아파트가 실속을 따지는 수요자들에게 외면 받으면서 살기에 쾌적하고 실용적인 판상형 아파트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며 “판상형 타입이 높은 인기를 얻는 만큼 환금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투자가치도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 가구 판상형 설계를 적용한 신규 분양단지에 관심이 쏠린다. 경남 거제에서 한신공영이 첫 선을 보이는 ‘한신더휴’ 브랜드 단지로 상징성에 걸맞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거제 한신더휴’가 대표적이다.

한신공영은 경남 거제시 아주동 일원에 들어서는 ‘거제 한신더휴’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84 · 99㎡의 아파트 총 547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별로는 △84㎡A 157가구 △84㎡B 122가구 △84㎡C 123가구 △99㎡A 72가구 △99㎡B 73가구로 선호도 높은 중대형 평형 위주로 구성됐다.


‘거제 한신더휴’는 거제시 최초 한신더휴 브랜드 단지의 상징성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사용 면적이 우수한 3면 발코니(일부 타입) 및 선호도 높은 판상형 위주 설계를 적용하고,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 및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다.

관련기사



단지 바로 앞으로 내곡초가 위치해 있어 안심 통학여건을 갖췄고, 거제시 유일 사립초등학교인 대우초와 지역 명문으로 불리는 거제 중·고도 가까이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더욱이 국내 대표 교육브랜드 종로엠스쿨과의 계약 체결을 통해 프리미엄 교육 서비스를 수강료 50% 할인혜택(2년)을 단지 내에서 제공할 예정으로, 거제 한신더휴는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 특화 단지로 우뚝 설 전망이다. 여기에 반경 1.5km 내 마트 · 은행 · 병원 · 학원 등이 다수 위치한 근생중심상권 및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어 생활 여건도 돋보인다.

직주근접 여건도 우수하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가 위치한 옥포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3만 3587명)가 차량으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위치한 죽도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3만 2866명)도 차량 약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주목된다. 단지 인근 송정IC를 통해 부산 · 창원 · 김해 · 통영 등 광역 이동이 편리하고, 아주터널과 거제대로, 14번 국도 등을 통해 거제시 내 생활권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여기에 국도 14호선 아주터널 진입 전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아주동 우회차로 신설 호재도 갖춰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이밖에 대형 교통호재도 이목을 끈다. 먼저 국비 4조 8015억원 투입해 거제시와 경북 김천시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추진을 본격화함에 따라 이르면 오는 2024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KTX와 SRT를 통해 거제에서 서울까지 약 2시간 50분 대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거제시에는 거가대교를 통해 거제와 연결되는 가덕도에 동남권 신공항도 추진중에 있는 만큼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점쳐진다.

거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계약 즉시 전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6개월을 경과한 만 19세 이상이면 다주택자 및 세대원도 청약이 가능해 청약 문턱이 낮다. 더욱이, 중대형 타입은 추첨제 비율이 높은 만큼 청약 저가점자들도 당첨 확률을 높여볼 수 있다. 전용 84㎡ 타입은 추첨제 60%가 적용되고 전용 99㎡ 타입은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한다.

거제 한신더휴의 견본주택은 거제시 상동동 일원에 마련된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