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장 전문 제조기업 ㈜휴안이 ‘휴안PPS2’ 100개를 지난 8월 24일 한국폴리텍Ⅲ대학 춘천캠퍼스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휴안PPS’는 의료 전문가와 함께 연구한 제품으로, 안장통의 발생 원인과 해소 방법 등을 자문 받아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인 하부 압박을 해소하도록 제작한 제품이다.
‘PPS’는 Pudendal nerve Protection Saddle의 약자로 음부신경 보호 안장이라는 뜻이다.
좌골 안으로 음부의 신경과 정맥, 동맥이 지나가는데 기존의 안장은 좌골결절을 압박하고 음부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한다는 문제점을 알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설계했다.
먼저 쿠션을 좌, 우로 나누었고, 안장에서 좌골결절 부위가 닿는 두 부분을 빈 공간으로 만들어 음부신경과 동맥, 정맥 등이 짓눌리지 않고, 마찰도 일어나지 않도록 접촉면을 없앴다.
안장의 쿠션을 보다 낮고 넓게 조절하여 라이딩 중 급격한 높낮이의 변화로 인해 배기는 부분이 없도록 쿠션의 경사를 보다 완만하게 조절하였으며, 쿠션 부분이 대퇴부를 감싸 안아 장시간 라이딩이 편안하도록 제작했다.
또한 자전거에 오래 앉으면 땀이 차는데, 좌우로 나눠진 쿠션 사이 중심부를 U자형 홈으로 비워 안장 중앙부로 공기가 통할 수 있게 제작했다.
이 외에도 주행 중 안정감을 위해 충격을 완충해줄 수 있는 안장 아래 레일을 기존의 안장보다 약 1mm 가늘게 설계하는 디테일도 놓치지 않았다. 레일이 가늘수록 탄성이 좋아지고, 탄성을 높여 완충 효과까지 잡은 것이다.
‘PPS1’은 지난 2020년 3월에 출시되었으며, ㈜휴안은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PPS2’, ‘PPS3’ 등을 출시하는 등 제품의 다양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편, 휴안PPS 제품들은 휴안공식몰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