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아파트 브랜드 1위 ‘자이’ ‘인덕원 자이 SK VIEW’ 주목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 구조, 청약 선택 중요 요소로 작용







대형 건설사 짓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올해 3월 직방이 자사앱 이용자 1,1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과거 대비 브랜드가 아파트를 선택함에 있어 얼마나 중요해졌는지를 묻는 질문에 10명 중 7명 이상인 75.7%(865명)가 ‘중요해졌다’고 응답했다. 나아가 응답자 10명 중 9명에 달하는 87.4%는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이중 37%는 아파트 브랜드 선택 시 ‘단지 내부 품질과 설계 구조’를 따진다고 답했다.


특히 요즘 같은 침체기에는 브랜드의 선호도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브랜드 아파트는 안정적인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원활한 시공 진행, 높은 수준의 마감재 및 평면 설계, 첨단 IoT 기술을 접목한 생활 편의성 등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전국적으로 안정성과 상품성,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는 모습”이라며 “브랜드 아파트의 경우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을 뿐 아니라 시장 활황기에는 가격 상승폭이 크고 침체기에도 가격 방어력이 뛰어나 투자가치도 높다”라고 말했다.

국내 아파트 브랜드는 올해도 GS건설의 ‘자이’가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부동산R114는 한국리서치와 지난 10월 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 4794명을 대상으로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GS건설 자이가 △브랜드 상기도 △인지도 △선호도 △투자가치 등 4개 평가 항목에서 1위를 기록했다.


최근 분양에 나선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인덕원 자이 SK VIEW도 위축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일반분양 청약경쟁률 5.6대1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 다만 주변 아파트 값이 떨어지면서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높다라는 인식으로 청약에 당첨되고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분양 관계자는 “인덕원 자이 SK 뷰는 최신 설계와 트렌드가 집약된 단지로 우수한 상품성과 차별화된 커뮤니티시설 등은 대부분 10년 이상 지난 주변 단지보다 월등하다”며 “입주 후에는 주변시세를 압도하는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덕원 자이 SK VIEW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29층 20개 동 총 2633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외·내관 디자인과 인프라 측면에서 인근 단지 내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받는다. 주변 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을 돋보이게 디자인하고, 단지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다목적체육관, 다목적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GX룸, 필라테스, 실내놀이터, 문화강좌실, 사우나(남, 녀) 등이 조성된다.

우수한 교통망도 주목받는다. 흥안대로, 내손순환로, 복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입이 쉽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 경인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잘 발달돼 있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역이 GTX-C 노선 계획에 포함되었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개통계획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내손초, 백운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도보 거리로 인접해 있으며,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 학원가로 평가받는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 단지 바로 뒤에는 경기도 최초 통합형미래학교가 계획돼 있다. 모락산과 백운공원, 언덕공원, 의왕국민체육센터, 내손체육공원 등이 인접해 있어 쾌적한 생활도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인덕원 자이 SK 뷰 현장 주변인 내손동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