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특징주]인포마크, KT 한국형 CHATgpt 상반기 출범...KT AI 컨소시엄 공동 개발 부각

인포마크(175140)가 KT의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상용화 계획 소식에 강세다. 인포마크는 KT와 컨소시엄을 통해 인공지능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 인포마크의 AI스퍼커가 KT 음성인식 LTE기반 인공지능 스피커인 ‘기가지니 LTE2’에 채택된 바 있다.





18일 오전 9시 39분 현재 인포마크는 전날 보다 4.92% 오른 7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KT가 올해 상반기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MIDEUM)'의 상용화를 위해 주요 금융사 등과 접촉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초거대 AI는 빅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판단·행동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AI다.

관련기사






인포마크는 국내 네이버 그리고 네이버를 통해 LGU+에 AI 스피커를 공급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KT에 '기가지니 LTE 2' 공급을 시작했다. 해외 AI 스피커 시장은 아마존 '에코'와 구글 '구글홈'이 이끌다 최근 중국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포마크는 KT와의 컨소시엄을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 확산 사업'에 5G 단말 공급 사업자로 선정됐다.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 확산 사업은 5G 네트워크를 국가기관에 우선 적용하여 유선망 기반 업무환경을 무선망 기반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인포마크는 보안성이 강화된 5G 모바일 라우터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