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한국 남성들도 안 그러는데…빈민가서도 헤어 스타일은 'K팝 아이돌'처럼 꾸미는 인도 남성들 왜?[연승기자의 인도 탐구생활](6)



인도하면 떠오르는 것은 카레, 요가, 불교의 발상지, 간디 그리고 기안84가 여행을 가서 화제가 됐던 바라나시정도 일 것입니다. 인도는 친숙한 나라인 것 같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진짜 인도는 정말 빙산의 일각에 불과 합니다. 인도는 한 공간에서도 어디를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 각양각색일 정도로 모든 세기와 문화가 공존하는 ‘다양성의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도는 최근에는 인구가 14억 명을 돌파해 중국을 제치고 인구 대국 1위로 올라섰고, 지난해 GDP는 식민 지배를 했던 영국을 제치고 5위에 올라섰습니다. 올해 8월에는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를 쏘아 올리는 등 강대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우리가 알아야 할 나라 중 하나라는 생각입니다. ‘연승기자의 인도탐구생활'에서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인도, 자극적인 뉴스로만 접했던 인도에 대해서 보다 탐구적인 자세로 알려드려 합니다. 더불어 여러분이 알고 계신 흥미로운 인도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 ‘제보’ 주세요. <편집자주>






인도에 가면 놀랄만한 게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 중 이번에 전해드릴 이야기는 인도 남성들의 헤어 스타일과 인도의 ‘노점 미용실’입니다.

인도에 가면 터번을 쓴 이들이 많을 것 같지만 시크교도만이 터번을 쓰는데 인도에서 시크교는 소수입니다. 힌두교가 80%가량이며 15% 정도가 무슬림입니다.

터번을 쓰고 피리같은 것을 부는 인도인, 우리가 생각하는 전형적인 인도인입니다.







그런데 뉴델리, 뭄바이 등 도시를 거닐면 눈에 띄는 게 바로 ‘머리’이기는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긴 생머리가 대부분이지만 남성들은 헤어 스타일만을 보면 K팝 아이돌, 할리우드 배우처럼 한껏 ‘힘’을 주고 다닙니다. 비하할 의도 전혀 없고, 솔직히 옷은 잘 못 입는 것 같았는데 ‘낯선 총천연 색의 옷들과 장신구’를 한 남성들을 보면 그렇게 느꼈는데 헤어 스타일은 정말 ‘청담동 헤어샵'에서 방금 나온 듯한 스타일이라는 생각입니다.

헤어 스타일에는 신경을 쓸 수도 없을 정도로 경제적 여유가 없다고 생각했던 터라 어떻게 저렇게 ‘힙한’ 헤어 스타일을 하고 짐을 나르고, 물건을 팔고, 닭의 목을 잡고 활보를 할 수 있을까, 인도의 대표적인 빈민가라는 곳에서도 어떻게 저렇게 세련되고 화려한 헤어 스타일을 하고 다닐 수 있을까.

매우 놀랐습니다. 이뿐 아니라 인도 남성들은 여성보다 화려한 차림을 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라색 반짝이 ‘쫄티’를 입은 남성 옆을 걷는 와이프는 수수하기 그지 없는 장면을 보고 또 한번 ‘충격'을 받았습니다.





인도인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반지, 목걸이 등 장신구를 매우 많이 하는데, 장신구를 많이 한 남성을 보고 ‘혹시 게이 아닌가’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장신구를 화려하게 하는 민족이었던 것.

다시 ‘헤어’에 진심인 인도 남성들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겠습니다. 아침부터 어떻게 저렇게 한껏 꾸미고 나왔을까 궁금할 정도로 힙하고 세련된 인도 남성들의 헤어 스타일링의 비밀, 현지인에게 들은 그 비밀이자 비결은 이렇습니다.





헤어 스타일에 힘을 주는 이들은 대체로 할 일이 많지 않은 남자들이라고 합니다. 물론 기자가 만난 이의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지만, 실제로 관공서를 비롯해 좀 괜찮은 곳에 가면 화려한 헤어 스타일을 자랑하는 남성들은 볼 수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아마도 그의 의견은 매우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여기에 인도 물가는 저렴하지만 이발, 미용 가격역시 매우 저렴하며 노점상처럼 거리에서 머리를 하고 면도를 해줍니다. 그렇기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도 멋지게 헤어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노점 이발소에서 이발하는 장면을 지켜봤는데 신기하면서도 흥미로웠습니다. 인도 여행을 하시다 노점 이발소를 발견하게 된다면 지켜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천천히 그리고 정성스럽게 이발과 면도를 마친 인도 남성들이 K팝 아이돌로 할리우드 배우로 변신하는 순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말씀 드리는데, 인도에 가면 정말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컬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다양한 색상의 옷, 장신구가 시선을 사로잡는 가운데 ‘남성들의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관련기사








연승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