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가에 흥행을 이끌었던 스타 예능의 신작들이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환승연애'의 성공 신화를 쓴 이진주 PD의 새로운 연애 프로그램, '지구마불 세계여행'의 다음을 준비하는 김태호 PD, 화려한 멤버 구성으로 화제를 모은 정철민 PD의 '아파트404'다.
◇ '환승연애' 신화 쓴 이진주 PD 신작 '연애남매' = 오는 3월 1일 첫 방송되는 JTBC 새 예능프로그램 '연애남매'는 남매들이 모여 서로의 연인을 찾아가는 가족 참견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환승연애' 시즌1과 시즌2를 연출한 이진주 PD가 JTBC로 이적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남매의 연애를 지켜본다는 건 독특하고 신선한 콘셉트다. 이 PD는 앞선 제작발표회에서 "친구가 자신의 오빠가 연애 프로그램에 나가는 걸 걱정하더라. 가족과 함께 연애 프로그램에 나가면 재밌을 것 같았다"고 프로그램 기획 의도를 밝힌 바 있다.
'연애남매'는 금요일 '환승연애3'와 맞붙게 된다.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의 다음 시즌과 붙게 되는 건 부담스러울 수 있는 일이다. 이 PD는 "사람들이 TV를 많이 켜는 시간대에 들어가고 싶어서 금요일 저녁으로 편성했다. '환승연애'를 염두한 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시청자들은 '연애남매'와 '환승연애3'의 정면승부로 볼 것이다. '연애남매'가 '환승연애'의 인기를 이을지, 이들의 승부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 시즌2로 돌아온 김태호 PD의 '지구마불 세계여행' = 스타 PD라는 단어를 처음 만든 김태호 PD도 돌아온다. ENA 예능프로그램 '지구마불 세계여행'은 김 PD가 MBC를 퇴사한 후 독립 제작사 테오(TEO)를 설립하고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지구마불 세계여행'은 여행 유튜버 3대장으로 꼽히는 빠니보틀, 원지, 곽튜브가 주사위에 운명을 맡긴 채 떠나는 이야기다. 2023년 방송된 시즌1은 2023년 상반기 ENA 예능 최고 시청률 기록, 유튜브 누적 조회수 6천만 뷰 돌파, 공개 직후 OTT 플랫폼 상위권 점령하는 기록을 세웠다.
시즌2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나라들이 대거 등장하고, 세계 각지의 특별한 이벤트, 이색적인 숙소, 대자연 속 다양한 동물들이 나온다. 영화 '쥬만지'를 연상케 하는 새로운 보드판도 업그레이드 된 시즌2를 실감하게 만든다. 이 보드판에는 새로운 게임 장치도 대폭 추가되어 여행에 예능감을 더할 예정이다. 오는 3월 9일 첫 방송된다.
◇ 멤버 구성 화려한 정철민 PD의 '아파트404' = 지난 23일 베일을 벗은 tvN 새 예능프로그램 '아파트404'는 유재석, 차태현, 오나라, 양세찬, 제니, 이정하 총 6명의 입주민이 우리에게 친숙한 공간이자 생활 터전인 아파트를 배경으로 기상천외한 일들의 실체를 추적하는 시공간 초월 실화 추리극이다. SBS '런닝맨', '미추리 8-1000', tvN '식스센스' 시리즈를 연출한 정철민 PD의 신작이다.
'아파트404'는 방송 전부터 화려한 멤버 구성으로 이목을 끈 바 있다. 정철민 PD와 연달아 호흡을 맞추는 유재석을 중심으로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조합의 멤버가 탄생했다. 유재석과 앙숙 케미를 보여준 차태현, '식스센스'로 예능감을 입증한 오나라, '런닝맨'을 함께한 양세찬, 오랜 만에 예능 나들이에 나선 제니, 디즈니+ '무빙'으로 눈도장을 찍은 이정하다. 이들은 각각 다른 프로그램에서 유재석, 정 PD와 호흡을 맞춘 바 있으나 함께 모인 건 처음이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멤버들이 진실을 파헤치는 포맷이다. 여기에 다양한 게임을 배치해 웃음도 놓치지 않겠다는 포부다. 뚜껑을 연 프로그램은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랭크됐으며, 방송 이후에는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