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청소년 10명 중 4명 사이버폭력 피해

방통위, 지난해 실태조사 결과발표

청소년 36.8% "피해 경험" 응답

장소는 게임, 유형은 언어폭력 다수


국내 청소년 10명 중 4명꼴로 사이버폭력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지난해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청소년 9218명과 만 19세부터 69세까지 성인 7650명 등 총 1만 6868명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가해나 피해 경험과 유형 등을 조사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21.6%가 피해를, 15.3%는 가해와 피해를 모두 겪어 총 36.8%가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가해만 했다는 비율은 4%였다. 모두 합친 사이버폭력 경험율은 총 40.8%로 집계됐다. 2022년 41.6%보다 소폭 줄었다. 방통위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일상회복이 이뤄지면서 사람들의 온라인 활동이 줄어든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가해 유형은 언어폭력이 18.1%로 비중이 가장 컸다. 명예훼손, 스토킹, 성폭력, 신상정보 유출, 따돌림, 갈취, 강요 등이 뒤를 이었다. 가해 장소는 온라인게임이 48.3%, 문자 및 메신저가 38.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21.2% 비중을 차지했다. 개인방송 플랫폼, 커뮤니티 동호회, 메타버스 등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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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사이버폭력의 가해 대상은 친구가 44.5%로 가장 많았고 전혀 모르는 사람(37%), 온라인 지인(12.2%)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가해 동기는 보복이 38.6%로 가장 많았다. 피해 청소녀들은 69%가 피해 후 심리상태로 ‘별다른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했지만 복수심이 들거나(31.5%) 우울·불안·스트레스(16.3%), 인간관계 곤란(7.3%), 불면·두통·복통(7.8%)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었다.

방통위는 또 청소년 14.2%가 디지털 혐오 표현을 경험했고 10%는 디지털 성범죄를 목격했다고 전했다. 성인은 사이버폭력 가해와 피해를 합쳐 응답자 8%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의 대상과 주제를 확대할 방침이다. 디지털 혐오 표현과 딥페이크, 메타버스 윤리교육 등을 사이버폭력 교육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2023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사진 제공=방송통신위원회2023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사진 제공=방송통신위원회





김윤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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