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에 이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고민하게 된다. 이는 자신의 지리적인 위치가 아니라 삶 속에서의 자기 위치다. 잘 살아왔는지, 현재 하는 일의 직급과 직무에 만족하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등에 대한 생각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생각이다. 이렇게 삶 속의 자기 위치를 전략적으로 정립하는 과정을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하는데 ‘자리 잡기’로 해석된다.
통상 인생 1막의 포지셔닝은 전공, 대학, 직장, 배우자 선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개인 간 차이는 있겠지만 인생 2막은 대부분 50대에 이르러 시작된다. 이를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시 자리 잡기’로 해석된다. 최근에는 빠른 세상의 변화로 인해 40대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인생 2모작에서는 자녀의 결혼, 이직, 퇴직, 전직으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자리를 다시 잡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이후 인생 N모작을 경험하면서 여러 번의 ‘리포지셔닝’을 경험한다.
리포지셔닝의 해석
리포지셔닝은 ‘여러 가지 변화 속에서 새로운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기회창출, 자아실현, 삶의 균형 회복, 열정의 재발견을 위한 행위인데 일종의 자기 진화로 볼 수 있다. 이때, 기존의 지식은 지혜로, 기술은 인공지능(AI) 시대에 적합한 기술로, 태도는 이전 삶에서 ‘생계’를 중심으로 했다면 이제는 ‘기여’로 천천히 전환해봄 직하다. 누구라도 맞이하게 될 리포지셔닝은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다.
리포지셔닝의 단계
첫째, 자기성찰
인생 1막의 삶과 일 그리고 현재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살펴 본다. 자신의 삶을 성찰하면서 자신이 지닌 강점과 약점도 가늠해 본다.
둘째, 목표설정
새로운 자신의 위치를 고려해보며 목표를 설정해 본다. 중장년들은 다양한 이유로 인생 1막에서 하지 못했던 일을 해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면 좋다. 예를 들어 인생 1막의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전공이나 희망에 기반을 둔 선택보다는 부모의 강요, 생계문제 등의 이유로 선택한 경우가 많다. 이제는 자신의 선택에 기초해 새로운 자리를 목표로 잡아보자.
셋째, 부족부분 보완
새로운 자리, 즉 목표는 필수적으로 무언가를 요구한다. 이때 업스킬링(upskilling)개념과 리스킬링(reskilling)개념으로 구분해 준비해 보자. 업스킬링은 현재의 스킬을 더욱 향상하는 것으로 기존의 경력을 확장하거나 유지하는 개념이다. 리스킬링은 새로운 자리, 경력전환에 필요한 스킬을 새로이 학습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인적네트워크 구축
대부분의 중장년은 이전 삶과 일에서 획득한 많은 인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그 인적 네트워크 속에서 자신의 리포지셔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식별하고 구축해보자.
다섯째, 실험과 실행
실험 정신으로 계획된 행동을 실행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신의 자리를 다시 잡아본다. ‘다시 자리 잡기’에 걸리는 시간의 길이는 자신의 노력에 반비례한다.
리포지셔닝 사례
전업주부에서 예술가로 ‘다시 자리 잡기’를 한 표윤아씨는 수도권의 명문 여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새빛상사’라는 중견기업 경영지원팀에서 5년 동안 직장생활을 했다. 그 직장에서 현재의 남편을 만나 결혼하면서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됐다. 그녀는 자녀들이 모두 대학에 입학한 45세에 이르러 자신만의 새로운 자리를 잡기 위한 리포지셔닝, 즉 다시 자리잡기 노력이 성공했다. 위 5단계로 구분해 표윤아씨의 사례를 살펴보자.
(자기성찰) 어릴 적부터 그림에 열정을 품었으나 실현하지 못했던 표윤아는 아이들이 등교한 이후에는 집에서 취미생활로 계속 그림을 그렸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소질을 재발견했다. 더불어 배우자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예술가의 길을 걸어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기도 하면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다.
(목표설정/부족부분 보완) 이후 그림을 통해서 무언가를 이루고자 했던 표윤아는 전문 디자인학원이나 미술학원에서 디자인과 미술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예술적 감각과 전문성을 계속 축적해 나갔다. 동시에 자신의 습작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알려 나갔다. 그러던 중, ‘아트바젤’이라는 유명 미술 갤러리에서 신진 작가를 위한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의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해 전시회 참가를 지원했다. 그동안의 노력에 힘입어 그녀는 출품작가로 선정됐다. 그 전시회에서 그녀의 작품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고, 몇몇 작품은 현장에서 판매되는 개가를 올렸다. 이를 계기로 그녀는 ‘크리에이티브 아트 스튜디오’라는 개인 스튜디오를 열고,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인적네트워크 구축/실험과 실행) 이후 지역 커뮤니티 센터에서 아이들과 어른들을 대상으로 무료 미술강좌도 열어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나누기도 했다. 그녀의 강좌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지역사회에서 인정받는 예술가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더불어 ‘국제 아티스트 협회’에도 가입해 해외 전시회에도 참여하는 기회도 가지게 됐다. 그곳에서도 그녀의 작품은 독창성과 깊이 있는 감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제 그녀는 자신만의 예술학교 설립을 꿈꾸고 있다.
위의 사례는 경력이 단절된 시간에도 시간관리와 자기발전을 계속 기울여나가다가 자신이 꿈꾸던 일의 열정을 재발견한 경우다. 꿈을 생각 속에만 두지 않고, 하나하나 실행하면서 확장해나간 것이 성공 포인트이다. 중장년층의 리포지셔닝은 과거의 꿈이나 경력을 바탕으로 하거나, 혹은 새로운 경력을 통해서 새로운 꿈을 꾸는 과정이다. ‘다시 자리 잡기’와 관련된 그녀의 이야기는 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인생 N모작을 리포지셔닝 개념으로 접근하고, 실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