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금융일반

[머니 체크 포인트] 보장내용·만기환급금 자유 설계



보장내용·만기환급금 자유 설계

삼성생명이 고객이 직접 각종 보장 내용과 만기환급금을 설계할 수 있는 '자유설계보장보험(무배당)'을 내놨다.


이 상품은 고객의 설계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우선 재해사망을 기본으로 보장한다. 교통 재해, 암을 포함한 중대질병, 실손, 입원 등 20여종의 보장을 고객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만기환급금도 총 납입보험료의 0~100% 범위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같은 보장 내용이라도 만기환급금의 비율을 높게 하면 보험료가 올라가며 반대의 경우 내려간다. 가입 연령은 15세부터 60세까지다. 보험료 납입 기간도 5년부터 20년까지 5년 단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보험기간은 크게 20년, 80세, 100세 만기로 구분된다.

중위험·중수익 ELS프로 변액보험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이 중위험·중수익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적립식 ELS프로 변액보험(적립형)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목돈 없이 ELS 투자를 경험해볼 수 있는 상품이다. 개별 ELS 수익 상환조건이 충족되면 투자원금과 수익을 합해 신규 ELS에 자동 재투자되는 형식이다. 이에 따라 ELS 재투자에 대한 수수료 걱정 없이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다. 관련 세법에서 정하는 요건에 부합하면 보험차익 비과세 혜택까지 가능하다.


만 15세부터 70세까지 월보험료 20만원 이상 가입 가능하다. 50만원 초과 보험료는 초과부분의 1% 보험료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또한 수수료 없이 중도인출이 가능해 해지하지 않고도 필요자금을 활용하거나, 연금 전환으로 노후설계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렴한 보험료에 넉넉한 사망보장

한화생명이 저렴한 보험료로 사망보장을 극대화한 월지급형 정기보험 '더따뜻한 한화생명 정기보험'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갱신형(15년 주기)으로 가입 초기 보험료로 최대 8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 30세 남성이 가입하면 월 1만9,000원으로, 재해사망시 2억4,000만원, 일반사망시 1억2,000만원을 유가족에게 남겨줄 수 있다. 50% 이상 장해시에는 갱신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아울러 가입금액 1억 기준으로, 일반사망시 100만원씩 10년간, 재해사망시에는 2배인 200만원을 10년간 매달 지급한다. 일시금 수령도 가능하다. 최저가입기준은 월 보험료 1만5,000원 이상 및 가입금액 1,000만원 이상이다. 가입연령은 만 20~60세다.

연금전환·추가납입으로 재무설계

AIA생명이 보장과 투자, 추가 납입 및 중도 인출 기능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장점을 결합한 '(무)더 좋은 프레스티지변액유니버셜보험'을 내놨다.

목돈을 일시에 납입하는 거치형 상품으로 연금전환이 가능해 노후 대비는 물론, 최대 10년 동안 매월 자동 중도 인출 기능을 통해 생활 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소 3년 이상 10년 이내에서 1년 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해당 시점 총 보험료의 월 0.1~0.5%까지 0.1%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중도 신청이나 취소, 재개도 자유롭다.

45세 이후에는 연금 전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보험 계약 10년 유지 이후에 신청 가능하고, 연금 형태는 종신형, 상속형, 확정형 중 택일 할 수 있다.

또 여유 자금이 있을 시 추가 납입 기능을 통해 재무 설계도 가능하다. 목돈이 필요할 경우 해지 환급금의 60% 이내에서 연 12회까지 중도 인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