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7조5,000억원 규모에 육박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7조5,000억원에 육박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국내외 게임시장 동향 및 게임 이용자 현황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7조4,312억 원으로 전년(6조 5,806억 원)에 비해 12.9% 성장했으며 오는 2013년에는 11조4,666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 비중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온라인게임은 4조7,637억 원으로 64.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해 국내 게임사업의 해외 수출액은 전년대비 29.4% 성장한 16억 달러에 달했으며 수입은 전년대비 27% 감소한 약 2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올해 국내 게임산업의 수출 규모는 2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꾸준한 순항이 예상된다. 지난해 국산 게임이 가장 많이 수출된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 매출의 37.1%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일본(27.1%), 동남아(15.1%), 북미(9.2%), 유럽(8.6%) 순이었다. 국내 게임시장의 성장은 고용창출에도 상당 부분 기여해 게임산업의 총 종사자는 지난해 9만4,973명에 달했으며 PC방 사업자는 1,600개로 밝혀졌다. 한편 이번 게임백서는 일반인 1,700명을 대상으로 방문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게임 전문가 30여명이 집필과 편집과정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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