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나일론 원사, 카페트 등을 국내 1위 제품으로 보유하고 있다.
타이어코드는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제품. 이 가운데 60%를 미국,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어 효성의 최고 효자상품이다. 미국 스콧츠빌에 이어 중국 가흥에 월 350만톤 규모의 원사공장을 상반기중에 건설하면 내년말 총 9만1,000톤의 생산규모로 세계 최고 자리를 더욱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판덱스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13%)을 확보하고 있는 효성의 주력제품 중 하나다. 균일한 품질과 신속한 기술서비스, 공격적인 브랜드 마케팅이 효성의 가장 큰 강점이다. 스판덱스 차별화 원사로 꼽히는 항균 스판덱스, 내염소성 스판덱스, 형광 스판덱스 등은 고수익을 실현하는 대표제품들이다.
특히 중국 최대의 스판덱스 공장을 설립하면서 총 생산규모는 3만7,000톤으로 늘어났으며, 구미와 중국 광동성 공장의 증설이 완료되면 6만1,000톤 규모로 세계 1위와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 전망이다.
항균 스판덱스는 섬유의 세균 및 악취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어 내의류, 스포츠의류, 양말, 스타킹 등에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특히 제조단계에서 항균물질을 첨가, 기존 항균섬유 제조방식에 비해 더욱 제균 효과가 뛰어나다.
내염소성 스판덱스는 수영장 물속에 살포된 염소성분에 의한 손상을 견디게 해주는 제품. 국내 최초로 개발된 이 제품은 수영복의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유럽 수영복 메이커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형광 스판덱스는 스판덱스 원사 제조시 실의 끊김 여부를 간단한 자외선 조사기로 알 수 있게 함으로써 제품의 불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최종제품의 품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이밖에 FIREX(난연사), 아쿠아 후레쉬(Aquafresh), 매직실버(Magic Silver), 마이판 나노 매직실버(Mipan Nano-Magic Silver) 등 나일론ㆍ폴리에스터 차별화 원사도 각광을 받고 있다. FIREX는 섬유 제품이 불꽃에 접촉하고 있을 때는 타지만 불꽃을 제거하면 스스로 불꽃을 내면서 연소하는 것을 방지ㆍ억제하도록 하는 섬유소재. 커튼이나 소파, 유아ㆍ노인용 잠옷, 유니폼 등에 주로 사용된다. 선진국의 경우 법적인 규제에 따라 방염 혹은 난연처리가 된 제품 사용이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쿠아 후레쉬는 효성이 자체 개발한 원사 단면 제어기술을 이용, 원사 단면을 `변형 王자`형태로 만들어 모세관 현상에 의해 수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한 제품으로 천연섬유보다 70% 이상 빨리 땀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전문 스포츠웨어와 레저웨어, 캐주얼복, 속옷 등에 다양하게 적용된다.
매직실버는 원사내에 은 성분을 함유 반영구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균을 죽이는 높은 제균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마이판 나노 매직실버는 나노 크기의 은을 혼입해 방산해 원사 자체가 영구적인 항균성을 갖도록 한 제품이다. 특히 나노 매직실버는 폐렴간균, 대장균, 무좀균 등 각종 균의 서식을 99.9% 방지, 각종 질병 및 악취를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염색후 가공성이 우수하고 감촉이 뛰어나다.
<조영주기자 yjcho@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