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MP3P 하나 사볼까
음악재생·어학기능에 동영상 감상·디카까지 탑재
10~20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MP3플레이어가 최근 30~40대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MP3플레이어가 단순한 ‘음악재생기’에서 저장장치, 음성녹음, 라디오 청취, 어학공부까지 할 수 있는 다기능 오디오기기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기 때문. 최근에는 동영상도 감상할 수 있는 MP3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를 탑재한 제품, 수십 GB의 대용량을 자랑하는 하드디스크타입 제품 등 첨단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MP3플레이어가 수십 종류에 달하는 만큼 마땅한 제품을 고르기란 쉽지 않은 일. 전문가들은 자신이 어떤 용도로 MP3플레이어를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용량, 기능, 가격 등을 따져보고 구입할 것을 권한다.
음악을 주로 듣는 소비자들에게는 60곡 정도의 노래가 들어가는 256MB 용량의 제품이면 무난하고, 가격은 브랜드, 기능 등에 따라 10만원 후반에서 20만원 중반까지 다양하다. 단순 음악청취 외에 어학학습, 디지털사진저장, 음성녹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512MB, 1GB 등 대용량 제품이 적합하다.
◇이것만은 따져 보고 사자= 자신의 용도에 맞게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음악청취가 주 목적이면 128MB, 256MB 용량이면 적당하다. 음악 파일 하나가 평균 4MB정도이므로 128MB는 30여 곡, 256MB는 60여 곡이 들어간다. 어학용으로도 쓸 생각이라면 구간 반복 기능이 있는지, 업체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교육방송을 들을 수 있는 지 등도 살펴봐야 한다.
재생시간도 꼼꼼이 비교해야 한다. 디자인, 무게, 색상 등이 주요 구매포인트가 되면서 작고 가벼운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크기가 작아지면 건전지 크기 역시 달라진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형 제품에 들어가는 AAA 건전지는 재생시간이 10시간, 일반 건전지 크기의 AA가 들어가면 26시간까지 가능하다.
제품별로 다른 기능도 점검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MP3 재생 외에 WMA나 음성 파일인 TVF는 거의 모든 기종에서 공통적으로 지원하며, 이 밖에 OGG, ASF나 TXT 파일도 지원하는 제품도 있다. 또 재생 반복 및 구간반복 등 어학 기능이나 보이스 레코딩, 선곡 목록 선택 및 저장, 가사지원, 디지털카메라, 카팩 등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어떤 제품이 있나= 가장 인기있는 MP3플레이어는 레인콤의 ‘아이리버’로 국내 시장의 절반 이상, 해외시장의 3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삼성의 ‘옙’, 거원시스템의 ‘아이오디오’, 디지털웨이의 ‘ 엠피오‘등도 인기품목. 이밖에 현원, 넥스트웨이, 사파미디어, 케이원정보통신 등은 중저가 제품을 출시해 비교적 주머니가 가벼운 청소년층이 많이 찾고 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MP3플레이어들은 대부분 멀티코덱지원, 라디오수신, 음성녹음 등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따라서 각 제품들은 공통적인 기능 외에 다이렉트인코딩, 디지털카메라, 보이스리딩, 가사지원 등 특색있는 기능으로 차별화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YP-60’은 심장 박동 수, 칼로리 카운터, 스톱워치, 칼로리 차트 등의 기능이 탑재돼 운동할 때 음악을 들으며 몸 상태까지 체크할 수 있다. 15시간 연속 재생 가능하며, LCD창으로 4줄의 정보와 가사를 이용할 수 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 ‘iHP-120D’는 뛰어난 음질과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는 무료 음악파일 오그 보비스(OGG;Ogg Vorbis) 및 TXT 파일을 지원한다. 20GB의 HDD를 채용해 MP3 파일의 경우 약 6,000곡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8줄의 그래픽 LCD로 TXT파일의 소설을 보거나 단어장, 메모장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16시간 Ъ?재생할 수 있고, ‘데일리 잉글리쉬’가 제작한 영어학습 콘텐츠가 이미 저장돼 판매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제품, 동영상도 볼 수 있는 플레이어도 출시했다.
심스라인의 ‘울트라 젠’은 어학 학습을 위한 TTS 및 TTS 씽크 기능을 탑재한 점이 특징.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의 문자정보를 음성정보로 변환시키는 음성합성기술을 사용해 문서로 된 어학파일을 음성으로 전환해준다.
넥스트웨이의 ‘NMP-612T’은 FM 트랜스미터를 탑재해 집안이나 차에서 무선으로 MP3플레이어에 내장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넷싱크 솔루션 호환으로 다양한 EBS교육콘텐츠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24시간 연속 재생할 수 있다.
김민형 기자 kmh204@sed.co.kr
입력시간 : 2004-05-13 1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