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부동산 Q&A] 무주택자 마곡지구에 청약하려는데

R&D단지 조성·입지 좋아 투자가치 충분


Q=서울 거주하는 무주택자입니다. 8월에 공급하는 마곡지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위례신도시나 내곡ㆍ세곡지구 보다는 투자성이 좀 떨어져 보이는데 청약해도 괜찮을까요. 투자가치가 얼마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SH공사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1~7, 14, 15블록에 전용 59~114㎡, 2,856가구의 공공분양 물량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마곡지구 사업은 366만5,086㎡의 부지에 첨단 융합기술 R&D센터 및 국제업무단지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대학ㆍ연구소의 첨단 기술을 이전하거나 창업을 촉진하는 미래 지식산업단지로 개발됩니다.

이 산업단지에는 LG그룹 R&D센터를 비롯해 대우조선해양, 롯데그룹, 코오롱, 이랜드 등 대기업이 오는 201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할 예정으로 LG그룹 계열사 연구인력 3만명, 대우조선해양 5,000명 등 4만명 안팎의 인원이 상주해 자족기능을 갖출 전망입니다.


입지여건도 좋습니다. 지구 내로는 서울지하철 5ㆍ9호선, 공항철도 등의 철도망이 연결되고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과 직결돼 있어 서울 서남부의 관문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아울렛ㆍ홈플러스, 이마트, NC백화점, 롯데몰 등의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고 지구 내에는 이화여대 종합병원을 비롯한 각종 기반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리고 최근 서울시가 마곡지구 내에 5,000여종의 식물을 갖춘 도시형 식물원인 서울 화목원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여의도공원의 2배에 달하는 규모로 2016년 12월쯤 완공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마곡지구는 서울 서남권이기 때문에 강남권인 위례신도시나 내곡지구, 세곡지구 보다 투자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닌지 고민을 하시는 것 같은데 서남권이라고 해서 꼭 강남권에 비해 투자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분양가가 아직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서울시의 방침이 주변 시세의 약 80% 선에서 공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 가치는 충분해 보입니다. 또한 마곡지구는 위례신도시와 달리 1년 이상 서울 거주자에게 100% 우선공급되기 때문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당첨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구 내 입지를 따지자면 7단지가 가장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7단지의 경우 업무용지와 화목원이 접해 있고 무엇보다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이 가까운 것이 장점입니다. 청약 자격이 되시면 적극적으로 청약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