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공장 진입로 보수나 근로자용 기숙사 증축이 필요한 기업을 위해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수요조사를 한다.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은 기업체 인근 도로, 상하수도, 교량, 보안등, 도시가스, 기숙사 등 중소기업의 기반시설을 보수하거나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면 기반시설 분야는 전체 사업비의 100%를, 근로환경 분야는 60%를 각각 도와 시·군이 부담한다.
도는 이달 말까지 도내 중소기업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하고 나서 현지실태조사를 거쳐 8월 중 내년도 지원대상과 금액을 확정할 예정이다. 도는 올해 도비 28억원을 투입, 25개 시·군 90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윤종열기자
경기특사경, 주택가 불법 차량 도장업체 49곳 적발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은 민원이 제기된 주택가 자동차 도장업체 164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한 달 동안 점검을 벌여 위법 업체 49곳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적발 유형별로는 미신고 26곳, 대기방지시설 미가동 15곳,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 8곳 등이다.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소재 A업체는 페인트 분진을 제거하는 활성탄 흡착포를 비운 채 방지시설을 가동하며 도장작업을 하다 단속됐고, 화성시 반월동 소재 B업체는 아예 대기오염 방지시설 없이 영업하다 적발됐다. 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적발된 업체 49곳 가운데 42곳을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형사입건하고 나머지 7곳은 과태료 부과 및 개선명령을 내렸다.
/윤종열기자
경기중기센터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 참가자 모집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오는 14~16일까지 경기중기센터 3층 희망실에서 열리는 '마을기업 설립 전(前) 교육'에 참가할 사람을 모집한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마을기업 선정과 운영지침, 마을기업가 정신, 마을기업 보조금 사용, 마을공동체와 자원 발굴, 마을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마을기업 CS, 우수 마을기업 사례, 마을기업 마케팅 등 모두 21시간으로 구성됐다.
참가자격은 마을 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착순 60명을 모집한다. 신청은 오는 11일)까지 경기중기센터 중소기업 지원정보 사이트인 이지비즈(www.egbiz.or.kr)를 참고하면 된다. /윤종열기자
경기농림재단 바른식생활 농어촌체험 참가학교 모집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초·중·고교생 2,200명을 대상으로 '바른식생활 및 농어촌 체험과정'을 운영한다.
학교별로 40명 이상 최대 240명이 참가할 수 있고 선착순 모집이다.
선정된 학교와 가까운 농어촌체험마을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 1인당 2만5,000원(체험비·차량이동비)이 지원된다.
경기농림진흥재단은 또 오는 22일까지 '바른식생활 체험학교'도 모집한다. 희망학교는 바른 식생활 이론 수업과 전통음식 조리실습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구성해 응모하면 된다. 10여개 학교를 선정하고 학교당 최대 190만원이 지원된다. /윤종열기자
용인시 사회적기업 벤처 경연대회 개최
용인시는 혁신적인 사회적 기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제1회 사회적기업 벤처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1차(사업 계획서 서면심사), 2차(대면심사), 3차(결선) 등 3단계를 거쳐 오는 9월 입상팀을 선정한다. 1차 예선 통과자에게는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 2차 진출자에게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최종 결선 선발자에게는 사회적 기업 전문 멘토링 지원, 창업과정 컨설팅 제공 등을 통해 꾸준히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사후 관리할 계획이다. 오는 16일까지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용인시사회적기업지원센터(jjeomo@hanmail.net)를 참조하면 된다. 대상 1팀에는 상금 200만원, 최우수상 1팀 100만원, 우수상 1팀 50만원이 수여된다. /윤종열기자
한국발명진흥회 타이베이 국제발명전 출품작 모집
한국발명진흥회는 '2014 타이베이 국제발명전시회'에 참가할 출품자를 다음 달 8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중화권 최대 발명 및 신기술 전시회인 타이베이 국제발명전시회는 오는 9월 18~21일까지 타이베이 세계 무역센터(TWTC)에서 열린다.출품 자격은 국내에서 내국인이 개발한 발명(고안)·신기술로 특허 또는 실용신안으로 등록 또는 출원 중이며 제품이 있는 경우에 한 해 주어진다. 발명품은 1인 1부스로 최대 3점까지 출품할 수 있으며 초·중·고 학생 발명품은 제외된다. /박희윤기자
조달청 주인없는 땅 670만㎡ 국가 귀속
올해 상반기 중에 여의도 면적의 두 배에 달하는 주인 없는 땅이 국가에 귀속됐다.
조달청은 지난 6개월간 조달청이 직접 조사하거나 아니면 시·군·구 등으로부터 신고·접수 받은 2,151필지 670만9,000㎡규모의 토지를 국유화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2.3배로 그 재산 가치만도 2,572억원에 이른다.
조달청은 현재 국유화 절차를 진행 중인 4,067필지, 4,947억원 상당의 재산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 국유화할 계획이다. /박희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