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 인천항-고베항 항로 이용 촉진 세미나
인천항만공사(IPA)는 7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인천항-고베항 항로이용 촉진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고베시 항만총국 관계자가 인천항-고베항간 항로 서비스 활성화와 수송화물 증가를 위해 이 항로를 이용하는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에 대해 홍보할 방침이다.
인천항과 고베항은 지난해 4월 자매도시 체결했다. 인천항과 고베항 간 올해 상반기 물동량은 2,633TEU로 작년 동기 1,979TEU에 비해 33% 증가했다.
인천=장현일기자
광주시, 수해 폐목재 재활용 4억원 절약
경기도 광주시는 지난 7월 수해 때 발생한 쓰레기 가운데 목재 2,000t을 재생해 4억1,000만원을 절약하고 소나무 45만 그루를 심는 효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산사태 지역에서 수거한 목재에서 흙을 제거하는 등의 선별작업을 거친 다음 한국목재재활용협회를 통해 대성목재 회사에 공급했다. 공급된 목재는 파쇄, 접착, 압착 등 과정을 거쳐 주방용 싱크대, 책상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 판상재로 재탄생 했다.
광주=윤종열기자
농진청, 좋은 인삼 고르는 요령 제시
농촌진흥청은 5일 추석을 앞두고 몸에 좋고 선물로도 적당한 ‘좋은 인삼’ 고르는 요령을 내놨다.
좋은 인삼은 우선 머리(뇌두), 몸통, 다리가 균일하게 발달돼 있고 머리부위에 줄기 절단 흔적이 분명하게 남아 있으며 잔뿌리가 많아야 한다.
인삼 몸통은 상처나 흠집이 없고 갈라지지 않아야 하며 눌렀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또 잔뿌리나 다리에 혹(선충 피해)이 없어야 하고 뿌리는 붉은색 반점이 없는 연황색이 좋다.
가정에서는 젖은 신문지에 인삼을 싼 후 지퍼 팩에 넣어 온도변화가 거의 없는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수원=윤종열기자
연천ㆍ강화ㆍ옹진군, 수도권서 제외 요구
경기도 연천군과 인천시 강화ㆍ 옹진군 등 3개 군 지역은 수도권규제 대상에서 제외시켜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5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들 3개 군은 6일 강화에서 간담회를 열고 “수정법, 군사규제 등 중첩규제로 다른 지역에 비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수도권 규제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 군은 향후 ▦공동세미나 추진 ▦낙후지역 공동시찰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수도권 제외를 강력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김광철 의원 등 40명은 휴전선 접경ㆍ낙후지역인 연천군과 서해5도서, 강화군 등을 수도권범위에서 제외하여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수원=윤종열기자
송도테크노파크, 6일 인천지역 화장품 산업 기업간담회
송도테크노파크(TP)는 인천대학교, (사)대한화장품협회와 공동으로 6일 오후 송도테크노파크 미추홀타워 20층 미추홀관에서 인천지역 화장품산업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화장품법 개정 추진 등 현 국내 화장품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송도테크노파크는 지난해부터 지식경제부와 인천시가 지원하고 인천대학교 지역연고산업육성(RIS)사업단이 주관하는 ‘해조류를 이용한 블루 신산업 산업화’사업 등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기능성화장품 시험분석 기업 지원 사업을 벌여오고 있다. (032)260-0727
인천=장현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