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결한 세계 경제사= 론도 캐머런 지음. 범문사 펴냄. 미국의 경제사학자로 에모리대학 경제사 명예교수를 지낸 저자가 구석기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세계경제의 역사를 개관했다. 그는 특히 이 책에서 다양한 역사적 경험들을 통해 국부(國富) 격차의 원인을규명하고 있다.
■ 1 페이지 재무제표= 아라이 가이 외 지음. 박준호 옮김. 더난출판 펴냄. 숫자와 친하지 않아 회계를 두려워하는 직장인들도 쉽게 볼 수 있는 재무제표 입문서. 회사의 성적을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자료인 재무제표를 바르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시장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 부시의 언어장애= 마크 크리스핀 밀러 지음. 김태항 옮김. 한국방송출판 펴냄.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자질과 성격에서 비롯된 정치적 과오와 잦은 말실수가 언론에 의해 어떻게 과장되고 왜곡되는지 분석하고 있다. 특히 언론의 부화뇌동과 왜곡 보도가 맞물려 빚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 한국사ㆍ세계사= 정유민ㆍ고지기 지음. 청년정신 펴냄. 한국사와 세계사를 인물, 전쟁, 혁명, 사상, 예술 그리고 민초들의 삶과 그들에 대한 탄압에 저항했던 모습에 대해 주제별, 시대순으로 기술했다. 정유민씨는 서울대 역사교육과 박사과정에 있으며, 고지기씨는 서울대 서양사학과 석사를 마치고 프랑스에 유학중이다.
■ 유쾌하지 못한 남자들= 신숙옥 지음. 최윤희 옮김. 윤세호 그림. 이 세상에 여자로 태어나서 자라고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게되는 남녀차별과 사회적 편견에 대해 꼬집고 있다.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이 같은 편견이 남자나 여자 어느 한쪽만의 문제는 아니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녀 모두가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나이를 거꾸로 먹는 100가지 비결= 아베 히로유키 지음. 홍성민 번역. 베텔스만 펴냄. 피부ㆍ눈ㆍ치아, 뼈와 근육 등 신체부위별로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을 설명하고 있다. 먼저 자가진단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마사지, 스트레칭 방법을 제시한다.
<이종배기자 ljb@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