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맛있는 식당을 찾기 위해서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직접 대화를 하는 이들의 입 소문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언제부터인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옆 사람이 아닌 인터넷 검색엔진에 질문을 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병원 역시 마찬가지다. 성형수술 잘 하는 병원, 혹은 관절 치료, 허리디스크 치료를 잘하는 병원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람들은 가장 먼저 인터넷을 켜 검색을 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이는 생활이 편리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이를 광고주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매체가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모바일을 통해서 마음만 먹으면 24시간 내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제공 받고 또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광고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기존 TV나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4대 매체의 파급력을 넘어서고 있는 온라인 광고의 저력에 힘입어 많은 광고주들이 온라인광고를 선택하고 있다.
적극적인 광고는 이익을 창출해낸다는 사실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진리일 것이다. 하지만 적극적 광고를 위해서는 초기 비용 역시 필요하다는 것 역시 진리다. 이러한 광고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광고를 시도할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경우다 많다. 특히 요즘과 같이 경제에 한파가 불어 닥친 불경기에는 더욱 더 광고에 투자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비용대비 효율성을 높이는 전문가의 마케팅 설계
온, 오프라인 병원 마케팅 전문가인 ㈜포엠미디어 서동근 기획실장은 “광고비용을 많이 투자하여 풍부한 매체에서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최상의 파급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광고비용이 무조건 많이 투자되어야만 좋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무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통한 마케팅 설계는 투자비용 대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메시지의 전달 채널이 다양한 온라인 광고의 경우 이를 이용하는 마케팅 기획자의 역량에 따라 소규모 자본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파급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라고 전했다.
㈜포엠미디어는 온라인의 전반에 걸친 모든 광고와 방송, 그리고 옥외 등의 오프라인 광고 등을 통해서 다방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 광고주들이 광고 예산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원하는 광고를 셀렉트하고, 업체의 성격 및 원하는 광고 목표에 알맞은 마케팅 기획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업이다.
광고는 이익의 창출과 매출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모르는 광고주는 없을 것이다. 다만 당장 광고비용에 대한 투자가 힘들고, 어떠한 방법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광고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모른다면 마케팅 전문가를 통한 마케팅 설계와 진행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광고주 스스로만으로는 접하기 힘든 다양한 광고 채널, 그리고 시의성에 맞춘 마케팅 기획을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비용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미디어부
[위 기사는 해당업체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