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15일부터 연말정산…‘민원24’서 필요서류 무료발급

안전행정부는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민원서류를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인 ‘민원24’에서 무료로 발급한다고 7일 밝혔다.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는 주민등록 등ㆍ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고, 무료다. 지역 주민센터를 방문해 발급받으면 주민등록등본 400원 등 발급수수료를 내야 한다.


올해부터는 가족관계증명서도 민원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연말정산 신청기간이 막바지에 다다를 수록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 발급요청이 한꺼번에 몰릴 수 있어 미리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고 안행부는 설명했다.

특히 안행부는 인터넷에 민원24와 유사한 이름으로 민원서류를 유료로 발급하는 사이트도 많아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인터넷에서는 민원24와 비슷한 이름으로 2,000∼5,000원의 수수료와 우편요금 등을 받고 연말정산서류 발급을 대행하는 업체가 수두룩하다. 이들 사이트는 신분증 사본을 요구하고 고객정보 관리에도 소홀해 2차 피해를 볼 수 있다. 김성렬 안행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최근 인터넷에서는 민원24와 유사한 웹사이트가 범람하는 만큼, 반드시 정부 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확인하고서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홍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