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과학·공학 기술과 경영의 원리를 결합, 보완해 기술 개발이 시장에서 혁신적인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조직의 전략과 운영상의 목표를 융합하는 학문이다. 연구와 개발사이의 경계선을 허무는 등 기존 공학과 경영대학원(MBA)에서 충족되지 못한 개념을 보완해 기술의 사업화와 혁신에 보다 중점을 둔다.
Q.왜 산업 현장에 MOT가 필요한가?
A.기술혁신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통찰하는 기술혁신경영 인재가 성장을 위해 요구되기 때문이다. 지금과 같은 기술환경의 급속한 변화 시기에 기업이 연구 초기단계부터 신기술의 사업화 가능성을 점진적으로 확인해가지 않고 막연한 기술 기초연구부터 나서는 것은 극히 위험하다. 산업 섹터별로 상이한 사업화 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기업의 핵심역량을 기술 트렌드와 접목해 '지속가능한 경영 체제'를 유지하려면 기존의 경영 체제와는 다른 융합형 기술경영 체제가 요구된다.
Q. 어떻게 MOT를 배울 수 있나
A.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에서 3개 전문대학원이 운영되고 있다. 부경대, 서울대, 성균관대, 전남대, 한국기술교육대 등 5개 대학에서는 일반 대학원 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다. 학부졸업생이나 재직경험이 있는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주간 전일제와 야간제, 주말제 과정을 병행한다. 특히 이공계 졸업자를 우대하는 게 특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