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유콘시스템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무인항공기 관련 시스템이 중동 시장의 문턱을 넘는다.
무인항공기전문업체인 유콘시스템은 오는 18일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무인사업분야 전문기업인 아다시(ADASI)에 250만불(한화 약29억 원) 규모 무인항공기지상통제장비(GCS)수출계약 및 추가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유콘시스템이UAE에 수출하는 무인항공기지상통제장비는 무인항공기 운용의 중추신경센터로서 비행체 이착륙과 비행업무 전반을 조종 통제하며, 비행체로부터 획득된 각종자료를 수신해 처리하는 핵심제품이다.
다시 말해 일반 항공기의 조종석을 지상으로 옮겨놓은 것과 같은 시스템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번 계약이 체결되면 유콘시스템은 모두 3번의 해외 수주 성공으로 누적 수출총액이 1,100만 불(한화 약 127억원)이 넘게 된다.
유콘시스템의 한 관계자는 “이번 수주를 계기로 현재 무인항공기의 개발과 활용을 확대하고 있는 중동국가들에 추가적인 수주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콘시스템은 지난 8월 출자를 통해 방위산업기술 전문기업 퍼스텍에 인수, 무인항공기뿐만 아니라 무인지상로봇 등 무인화사업의 추가적인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