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누리(대표 강창훈·姜昌勳)는 인터넷 광고성 게시물, 일명 「게시판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는 25일부터 도입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최근 인터넷 사이트에는 광고물이 무작위로 게시됨에 따라 네티즌들은 정작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입수하지 못하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한 나우누리는 인공지능(AI)을 이용, 특정 사이트의 홍보 게시물이 등록되지 않도록 하는 「게시판 바이러스 차단 시스템」을 개발, 자사 웹 서버에 설치했다.
예컨대 이용자가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인공지능 엔진이 본문 내용을 검색, 문제가 있는 게시판이라고 판단되면 글쓰기 행위가 자동 봉쇄된다. 홍보 문안을 게시하려는 네티즌들의 경우 자연스럽게 홍보 전용 게시판을 활용하도록 유도했다. 나우누리 관계자는 『인공지능 엔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수십명의 모니터링 전담반을 구성해 어떤 형태의 게시판 바이러스도 차단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회사 천호영(千鎬榮) 서비스기획팀장은 『최근 인터넷 광고성 게시물의 폐해가 매우 심각했다』며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게시판 바이러스 차단 시스템」은 광고성 게시물 가운데 90% 이상을 차단할 수 있어 나우누리를 이용하는 네티즌들은 광고 공해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민정기자JMINJ@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