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도 프레스컨퍼런스 통해 콘텐츠 기반의 사업전략 밝혀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스마트 IT 업계의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콘텐츠가 스마트TV 등 스마트기기 시장 확대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IFA2012를 계기로 앞다퉈 콘텐츠 강화 전략 등을 발표하고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는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IFA 2012’ 전시회 개막에 앞서 전 세계의 앱 개발자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개발자 데이(Samsung Developer Day)'를 개최했다. 삼성 스마트 제품용 콘텐츠 개발을 독려하기 위한 취지다. 삼성전자는 이에 이번 행사에서 갤럭시 노트Ⅱ와 갤럭시 카메라, 스마트 TV' 등 삼성 최신 스마트 기기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 개발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갤럭시 노트용 S펜과 스마트 TV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갤럭시 카메라' 개발자 지원 계획. 챗온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등을 소개했다.
권강현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전무는 “모바일을 포함해 삼성의 다양한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컨버전스 컨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도 이에 앞서 지난 29일 TP비전, 도시바와 함께하고 있는 스마트TV 얼라이언스에 퀄컴과 엠스타, 오비고, 유미 등 업체를 신규 영입한다고 밝혔다. LG 시네마3D 스마트TV용 앱 개발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LG전자는 또 이번 IFA에서 지난 6월 최초 개발한 SDK 1.0 버전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마트TV 앱을 공개시연 한다.
소니는 지난 29일 베를린 IFA 2012 전시회장에서 연 프레스컨퍼런스에서 콘텐츠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히라이 카즈오 소니 사장은 이날 신제품 전략 스마트폰 엑스페리아T 등 소니 최신 스마트 기기가 콘텐츠 이용에 초점을 뒀다는 점을 강조했다. 히라이 사장은 “엑스페리아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최신 소니의 모바일 기기에는 소니의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해 고화질, 고음질 콘텐츠 감상에 적합하도록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소니는 이와 함께 올 가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는 플레이스테이션 아이를 활용한 다차원, 증강현실 프로그램인 원더북을 선보인다. 히라이 사장은 “원더북의 첫 콘텐츠로 J.K 롤링과 함께 작업한 동명의 ‘원더북’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 LG가 다양한 앱 개발을 장려하고 소니가 베를린필하모니 등과 손잡는 등 음악과 게임 콘텐츠에 강화에 나서는 것은 결국 스마트기기의 시장 확대의 핵심은 킬러 콘텐츠이기 때문”이라며 “동시에 보유한 콘텐츠가 부족할 경우 시장 점유율 확대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