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외교·언론등 비판… 언어이론의 대가192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출생. 독창적 언어 분석 체계인 변형생성문법의 창시자이자, 미국의 대표적인 비판적 지식인으로 이론 및 실천 양면에서 활발한 정치운동을 펼쳐왔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언어학의 기초를 배웠는데, 그의 아버지는 역사언어학의 테두리 안에서 히브리어를 연구하는 학자였다.
촘스키 언어이론의 초기 단계에 나타나 있는 것은 그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 제출한 '변형 분석'(1955)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이다.
1955년 이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근대어와 언어학을 가르쳤고 1961년 교수가 되었으며 1976년에는 석좌교수가 되었다.
노엄 촘스키는 1960~70년대 미국의 베트남 침공을 강하게 비판하는 것을 시작으로 강연이나 저작활동을 통하여 비판적인 정치활동을 펴왔다.
그의 관심사는 미국에 의해 저질러졌던 폭력들. 그는 동티모르와 코소보 사태 등 약소국에 대한 강대국의 개입 정책을 꾸준히 비판해 왔으며, 특히 지난 9ㆍ11 테러사건 이후 미국의 보복전쟁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그의 비판은 특히 미국의 외교정책-언론-지식인의 유착에 주목해서 그 본질을 폭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 연장선에서 신자유주의 세계질서의 야만성과 실상을 깊숙이 파헤쳐 왔다.
한편 그에 대한 소개서로 '하룻밤의 지식여행-촘스키'(존 마허 지음ㆍ김영사 펴냄)과 '촘스키, 끝없는 도전'(로버트 바스키 지음ㆍ1999년 그린비 펴냄), '촘스키'(존 아리언스 지음ㆍ1999년 시공사) 등이 출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