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은 4일 수원 청명초등학교에서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시범수업’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경기콘텐츠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의 순기능 확산과 기능성게임의 제작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공동 추진한 것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교과학습용 게임을 기획ㆍ개발ㆍ보급까지 시행한 첫 사례다.
이날 공개된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은 과학과 수학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2종으로, 수업의 전 과정을 PC와 스마트태블릿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초등학교 과학융합 탐구학습을 위한 기능성게임 ‘STEAM CHALLENGE’ (개발사 (주)헬로앱스)는 ▦만들기 과정 ▦체육활동 ▦수식계산 등 다양한 요소를 박진감 넘치는 레이싱 게임 장르와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다. 실제 실험의 다양한 물리적 변인들을 게임의 아이템으로 구현해 학생들의 탐구력이 자연스럽게 배양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초등학교 수학 창의학습을 위한 기능성게임 ‘수학의 왕’(개발사 (주)레드큐브)은 매 단원별로 ▦학습원리 이해 ▦몬스터 퀘스트 ▦문제풀기의 단계로 구성해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학습자가 주인공이 되어 몬스터에게 납치된 대수학자 텔레스 스승을 구하기 위해 퀘스트를 해결한다는 스토리텔링 요소가 가미됐다.
‘STEAM CHALLENGE’와 ‘수학의 왕’은 경기도 9개 학급에서 시범수업을 진행 중이며, 학습효과 분석을 거쳐 내년도에 경기도 내 초등학교에 공식 무상 보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