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녹색 나눔'과 '지역 참여'의 두 가지 테마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나서고 있다.
GS칼텍스 임직원들은 '녹색 나눔'의 일환으로 최근 급격한 기후 변화와 에너지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른바 '환경난민'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먼저 지난해 캄보디아 북부 지역에 회사 임직원과 여수공장 인근 마을 청소년들로 구성된 봉사대를 파견해 식수 개발, 정수기 보급, 마을도로 보수, 어린이 집 및 놀이터 건립 등의 환경개선사업을 시행했다.
올해 8월에도 '글로벌 에너지 플러스'라는 테마 아래 저개발국가에 태양광 램프 등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을 개발, 보급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사내 나눔 문화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회사 임직원과 복지시설 아동들로 구성된 2차 봉사대를 캄보디아에 보내 '태양광 에너지 기술센터'를 건립하고 태양광 충전소 운영과 태양광 에너지 기술 교육, 제품 보급 등에 초점을 맞춰 봉사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임직원들이 참여해 모금한 금액과 회사의 매칭그랜트 기금으로 구입한 태양광 램프 560개를 현지 가정에 전달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GS칼텍스는 매년 말 소원성취 릴레이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의 소원을 이뤄주면서 희망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소외 이웃에게 희망이라는 삶의 에너지를 전달하고자 시작된 소원성취릴레이 봉사활동은 단순한 기부 형태의 사회공헌활동과 달리 임직원들의 기부에 매칭그랜트를 통한 급여 공제기금을 활용, 임직원과 가족이 직접 참여해 소외된 이웃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GS칼텍스는 지난해에도 400여명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서울, 부산, 대전, 대구, 여수 등 전국 7개 도시에 거주하는 소외 이웃을 찾아 먹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가지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등의 소원을 이뤄주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GS칼텍스 임직원들은 '소원성취 릴레이 봉사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이 직접 만든 김치와 케이크를 독거노인 가정에 배달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난방유도 전달했다.
특히 2009년부터 진행 중인 '희망에너지 산타' 프로그램은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GS칼텍스 임직원들이 서울시 꿈나무마을의 보육원생 300명으로부터 각자의 갖고 싶은 선물을 적은 엽서를 받아, 어린이들이 원하는 선물을 직접 사서 포장하고 칭찬 엽서를 작성한 후 산타클로스로 분장해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깜짝 이벤트다.
GS칼텍스는 사회적 취약계층인 노인과 여성들을 위한 지원도 빼놓지 않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저소득ㆍ다문화가정 여성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직업훈련 교육과 보육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재활사업과 연계해 여수지역 섬마을 집 고쳐주기 등의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또 교육환경이 낙후된 도서 지역 학생들을 위해선 2007년부터 6년째 원어민 영어교실도 운영 중이다.
GS칼텍스는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환경보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지난 1994년부터 매년 5월 녹색환경미술대회와 녹색글쓰기대회를 열고 있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녹색환경미술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린이 환경 축제로, 참가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다양한 그린 에너지를 체험하며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져 있다.
이 밖에도 GS칼텍스는 2010년부터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올바른 에너지 사용법 등에 대해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소외계층 아동 및 환경성질환 아동들을 위한 '국립공원 생태체험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 45년간 회사가 성장하는데 터전이 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2007년 여수시와의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총 1,100억원을 들여 지난 5월 여수시에 문화예술공원 '예울마루'를 개관했다. '문화예술의 너울이 가득 넘치고 전통가옥의 마루처럼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예울마루는 여수 망마산과 장도 일대 70만m2 부지에 1,000여석 규모의 대극장과 300석 규모의 소극장, 기획ㆍ상설 전시장, 아틀리에, 에너지홍보관, 잔디고석정원, 해안산책로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예울마루는 여수시와의 긴밀한 협조 속에 조성된 공원으로, 지역사회와 기업체가 상생해나가는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GS칼텍스 사회공헌활동 현황
-저개발국가 환경개선 및 에너지 보급사업
-소외이웃의 소원 성취 릴레이 봉사활동
-저소득ㆍ다문화가정 여성 자립 지원사업
-국내 최대의 어린이 환경미술ㆍ글쓰기 대회 운영
-여수시민을 위한 문화예술공원 '예울마루' 조성
협력사 결제대금 전액 현금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