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열린우리당 의장은 20일 지명직 최고위원에 홍재형ㆍ박찬석 의원을 지명했다.
홍 최고위원은 김영삼 전 대통령시절 초대 재정경제원 장관 겸 부총리를 지내면서 금융실명제를 도입했고 외환은행장과 재무부 장관을 거쳤다. 17대 국회가 구성된 직후 정책위의장으로서 열린우리당의 각종 입법전략을 진두지휘 했고 2005년 1월 당시 원내 대표였던 천정배 의원이 사퇴하자 원내대표 대행을 맡기도 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리학이라는 비인기 학문을 전공했음에도 경북대 총장(1994~2002)을 두 번이나 역임했으며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직을 맡아 다양한 교육개혁안을 내놓으면서 교육계내 `개혁파'로 오르내렸다. 1998년 김대중 정권 출범 초기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에 참여하면서 정치권과의 연을 본격화했다.
<약력> ◇홍재형 최고위원 ▦충북 청주(69) ▦ 서울대 상대 ▦ 대통령 경제비서관 ▦수출입ㆍ외환은행장 ▦ 부총리겸 재경장관 ▦ 한국야구위원회 총재 ▦ 16ㆍ17대 의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ㆍ원내대표 대행
◇박찬석 최고위원 ▦경남 산청(67) ▦진주농고ㆍ경북대 지리교육학 ▦경북대 교수 ▦경북대 총장 ▦전국 국ㆍ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 ▦17대 의원(비례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