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들이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것 중 대표적인 것이 그립이다.
그립은 그 굵기와 무게에 따라 스윙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그립이 굵으면 스윙 스피드가 늘지 않고 임팩트시 밀착 감이 없어 불안하다. 반대로 너무 가늘면 그립을 꼭 쥐게 되어 손목이 경직되고 임팩트 때 흔들릴 수 있다. 결국 그립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데 중요하다.
그립의 재질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온실 그립, 반실 그립, 순고무 그립, 실리콘 그립, 택(Tack) 그립, 벨벳 그립 등 100여 가지 재질이 있으나 크게 실 그립(Full Cord Grip), 반실 그립(Half Cord Grip), 고무 그립(Rubber Grip)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손에 땀이 많은 골퍼는 실 그립을 사용하는 게 좋다. 그러나 장갑을 끼기 때문에 실 그립이나 고무그립이 골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골퍼들이 그립을 교체할 때 색상이나 모양 감촉에는 민감하지만 무게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립은 스윙 웨이트를 조정하거나 드라이버 전체 무게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만약 현재 사용하는 그립이 50g 실 그립 인데 30g의 고무그립으로 교환한다면 스윙 웨이트가 바뀌게 된다. 스윙 웨이트는 상급자용으로 바뀌는데 전체 무게는 가벼워져 하급자 용이 되는 기형적이 드라이버가 된다. 결국 그립 교환은 드라이버 전체 무게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모양보다 무게에 맞추어 교환해야 한다.
현재 판매되는 드라이버의 총무게는 290~300g 정도다. 이 제품은 실 그립이나 고무 그립을 사용한다. 고가 제품이나 여성용 드라이버는 270~280g으로 가벼운데 이런 제품들은 대부분 고무 그립을 사용한다. 실 그립을 사용할 경우 가벼운 반실 그립을 사용한다.
실 그립의 경우 50g 내외가 많고 고무 그립은 40g 또는 30g 이 많다. 드라이버를 선택할 때 그립을 골라서 선택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피팅을 하게 될 경우 전체적인 무게와 스윙 웨이트를 고려해 그립을 교체하는 게 바람직하다.
<㈜헤토스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