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점가 문학코너에서는 '일류(日流)'가 거세다. 대형 서점 문학부문 베스트셀러의 상당수가 일본 소설. 대한출판문화협회의 통계만 봐도 지난해 국내에 출간된 일본 문학은 509종 153만부로 455종 123만부의 미국 문학을 넘어섰다. 이 일본 소설 열풍의 첫 시작으로 평가 받는 작가는 '냉정과 열정 사이' 등을 통해 여성 독자들의 감수성을 정확히 공략한 에쿠니 가오리. 에쿠니 가오리가 한국 서점가에 불고 있는 일류(日流)의 선두주자라면 오쿠다 히데오는 여성 독자층에 한정돼 있던 이 일류(日流)를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폭 넓은 대형 태풍으로 확산시킨 일등공신이다. 특히 '공중그네'는 2005년 1월 첫 출간된 후 꾸준히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지금까지 30만 권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출간된 지 2년이 다 된 2007년 1월 현재도 이 책은 출판인회의가 매주 발표하는 주간베스트셀러 7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공중그네'의 인기 비결은 간단하다. 한마디로 웃음. '끊임없는 폭소를 준다', '만화책 같은 재미가 있다'라는 책에 대한 책에 대한 평가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중그네'는 가벼운 느낌의 문장과 황당한 상황설정, 코믹한 인물묘사로 독자들에게 재미를 제공한다. 가벼운 터치의 유머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는 박민규, 박형서, 이기호 등 최근 각광 받는 우리나라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 하지만 '공중그네''는 이들의 글보다 더 쉽고 친숙하게 쓰여져 있어서 일반 독자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물론 웃음 단 한가지가 책의 인기 비결의 모든 것은 아니다. 책의 웃음을 보완하는 것은 그 웃음 속에 묻어나는 작가의 냉철한 세계관이다. 일본의 한 정신병원을 무대로 괴짜의사가 환자들을 치료하는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일본 사회가 안고 있는 온갖 병폐들을 무심한 척 드러낸다. 그 무심한 태도를 통해 현대 일본인의 다양한 강박관념과 스트레스들이 수면위로 떠오른다. 치열한 경쟁사회라는 점에서 일본사회와 그다지 다르지 않은 세상을 살고 있는 국내 독자들이 공감할 만 하다. '공중그네'는 일본 소설 출판행태의 큰 변화를 몰고 온 소설이라는 것이 출판계의 평가. '공중그네'의 인기이후 출판사들은 그간 국내에 잘 소개되지 않았던 코믹한 일본 소설들을 앞 다투어 시장에 내놓고 있다. 마야베 미유키 등 마니아 취향의 추리소설이 시장에 나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공중그네'가 여성 타깃 시장에 불과하던 일본소설시장의 외연을 크게 넓혀 놓았기 때문에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