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국내 최대 명절인 설날, 해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친척과 지인들로부터 받은 세뱃돈을 두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에 빠진다. 자녀들에게 그대로 주기에는 대체로 액수가 적지 않고, 부모가 들고 있으면 자기도 모르게 써 버릴 것 같아 걱정이다. 전문가들은 세뱃돈으로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펀드 혹은 적립식 랩어카운트(랩·Wrap)에 가입함으로써 자녀의 미래를 위한 경제적 준비와 올바른 저축 습관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운용 중인 25개 어린이펀드의 총 설정액은 1조1,812억원이다. 어린이펀드는 어린 자녀가 자라는 동안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수익률 면에서는 1년 평균 수익률이 -1.37%로 같은 기간 일반 주식형펀드의 수익률(-3.19%)을 웃돌고 있다.
또 2년 수익률은 3.15%, 3년 수익률은 1.28%로 장기적으로 안정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 우리아이 3억만들기'펀드와 '미래에셋 우리아이 세계로적립식'펀드는 어린이·청소년 대상 장기 적립식펀드로 모두 국내 주식에 전체 투자자산의 최대 60%를 투자하며 최대 40%까지는 해외주식에 투자한다. 해외 주식투자 대상은 각국의 정치·경제적 상황 및 시장 밸류에이션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결정된다. 두 상품 모두 2005년 4월 출시된 장수 펀드로 설정 이후 각각 153.47%, 157.83%의 누적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가치주 투자 전문 신영자산운용의 '신영 주니어 경제박사' 펀드 역시 안정성과 성장성을 함께 고려해 최소 3~5년은 투자할 수 있는 종목만 골라서 투자한다. 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과 저평가된 우량가치주에 투자하며 지난해부터는 지주사 종목의 비중도 늘리고 있다. 신영자산운용 측은 "단기적으로 상승 폭이 커 관심을 받는 종목보다 기업가치가 오랜 시간 꾸준히 올라갈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고 설명했다. 성과 면에서도 2005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수익률은 236.77%에 달하고, 지난 10년간 수익률은 132.01%를 기록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 네비게이터 아이사랑' 펀드는 대표펀드인 '한국투자 네비게이터' 펀드 운용역이 담당하는 어린이펀드로 2년, 3년 수익률이 각각 23.11%, 22.06%로 어린이 펀드들 중 가장 높다.
삼성자산운용의 어린이펀드 '삼성 착한아이 예쁜아이'펀드 역시 엄선된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상품으로 시가총액 상위 200위 이내의 종목에만 투자한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신한BNP파리바 엄마사랑어린이적립식'펀드는 장기적 관점에서 '역발상 투자'를 추구한다. 종목의 크기에 상관 없이 내재가치보다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 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며, 기업이 가장 어려운 순간을 역으로 가장 좋은 매수 기회라고 판단하고 투자한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대한민국 1등 그룹의 지주회사를 설립한다는 개념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어린이펀드에 투자하려면 3년 이상의 장기적 성과를 보고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게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설정된 지 10년 가까이 된 상품이 대부분인 만큼 10년까지의 장기적 성과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단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부담스럽다면 좀 더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적립식 랩어카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들 랩은 미성년자를 가입 대상으로 하며, 최소 가입금은 10만원으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췄다. 미래에셋증권은 전 세계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우리아이 글로벌 적립식 랩어카운트'를 운용하고 있다.
일반적 적립식 랩과 마찬가지로 고수익형·중수익형·안정형 가운데 투자 성향에 따라 상품을 고를 수 있다. 자산 배분에서 시작해 투자 상품 선정과 시장 상황에 따른 사후관리까지 지원한다. 하나금융투자도 장기투자에 적합한 국내외 우량 주식형펀드 위주로 분산투자하는 '가족사랑 증여랩'을 운용 중이다. 전문가들이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투자 대상 펀드를 선정해 주며 정기적 리밸런싱을 통해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한다.
이들 랩은 관련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 미래에셋증권은 자녀 교육자금·유학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한 적립 계획을 세워주며, 증여세를 부담하지 않는 최대한의 월 적립금을 산출해 주고 증여 신고 방법까지 사전에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나금융투자는 1,000만원 이상에 한해 증여신고 대행 서비스를 1회 무료로 지원하며 랩어카운트용 클래스의 펀드를 편입해 일반 펀드보다 낮은 수수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