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

곤약쌀로 지은 곤약밥, 좋은 탄수화물 섭취 위한 ‘최고의 밥’

곤약쌀로 지은 곤약밥, 좋은 탄수화물 섭취 위한 ‘최고의 밥’곤약쌀로 지은 곤약밥, 좋은 탄수화물 섭취 위한 ‘최고의 밥’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곤약쌀로 지은 곤약밥이 화제다.


지난 달 29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곤약쌀과 곤약밥이 공개됐다. 내 건강을 지키는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곤약밥이라는 것이다.

이날 식품영양학과 윤택준 교수는 “우리가 나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가장 익숙한 방법이 바로 밥”이라며 이에 비해 내 건강을 지키는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밥’으로 ‘곤약밥’을 소개했다.


특히 윤 교수는 “현미나 잡곡밥이 좋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이지만 까끌한 식감이나 맛 등으로 흰쌀밥을 포기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며 흰쌀밥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구현하고 있는 곤약쌀과 곤약밥의 장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더불어 전통조리과 김정은 교수는 “판으로 된 곤약을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쌀처럼 가공된 곤약을 팔고 있다”며 일반 흰 쌀과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한 ‘곤약쌀’을 소개했다.

이어 김 교수는 “200g 기준 밥 한 공기가 보통 340kcal라면, 곤약과 쌀을 반씩 섞으면 그 절반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떨어진다”며 쌀과 곤약쌀 물을 1:1:4 비율로 섞어 밥을 짓는 방법을 권장했다.

[사진=MBN ‘엄지의 제왕’ 방송화면캡처]

전종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